Fabrication of 5kW Polymer Electrolyte Fuel Cell Stack and Operating System

5kW급 고분자 연료전지 스택 및 운전 시스템의 개발

  • 전영갑 (한국에너지기술연구소, 연료전지연구팀) ;
  • 김창수 (한국에너지기술연구소, 연료전지연구) ;
  • 백동현 (한국에너지기술연구소, 연료전지연구) ;
  • 신동렬 (한국에너지기술연구소, 연료전지연구팀)
  • Published : 1999.05.01

Abstract

고분자 연료전지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 (PEMFC)) 시스템은 연료전지 스택, 연료공급부, 공기공급부, 냉각부, 운전 제어부, 전자부하 및 데이터 획득부 그리고 인버터 등으로 구성된다. 이 가운데 가장 중요한 구성요소인 고분자 연료전지 스택의 성능은 전극과 전해질막 접합체의 성능뿐만 아니라 스택의 구조와 유로형상에도 크게 의존한다. 따라서 보다 고성능의 전해질막과 전극을 개발하고 소형화, 경량화가 가능한 스택의 구조와 유로형상을 찾는 것이 고분자 연료전지 스택의 개발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중략)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