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the Distributed Network Game Server

분산 네트웍 게임 서버의 설계 및 구현

  • 김기남 (세종대학교 컴퓨터 공학과) ;
  • 김상국 (세종대학교 컴퓨터 공학과) ;
  • 박정환 (세종대학교 컴퓨터 공학과) ;
  • 신동일 (세종대학교 컴퓨터 공학과) ;
  • 신동규 (세종대학교 컴퓨터 공학과) ;
  • 노용덕 (세종대학교 컴퓨터 공학과)
  • Published : 1999.10.01

Abstract

온라인 네트워크 게임은 인터넷을 이용하여 동시에 수백명 이상이 접속하여 게임을 즐길 수 있으므로 초고속 통신망의 실현이후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미래 핵심 산업으로 각광받을 전망이다. 그러나, 서버에 접속하는 사용자의 수가 크게 증가함에 따라 나타나는 많은 문제점들이 발생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네트웍 게임 서버의 구조적 단점을 보완한 3-tier 방식의 분산 네트웍 게임 서버를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이 시스템은 클라이언트/서버 모델의 2-tier방식을 적용한 서버에서 각 서버간의 통신, 데이터 공유에 대한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하여 3-tier바식을 적용하여 구현되었다. 또한 각 서버의 접속자나 이동되는 데이터를 모니터링하는 미들웨어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