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Efficient Level-of-detail Control of Meshes by Region Tree

영역트리를 이용한 효율적인 세밀정도제어

  • 황주영 (한국과학기술원 전기 및 전자공학과 컴퓨터공학연구실) ;
  • 이종현 (한국과학기술원 전기 및 전자공학과 컴퓨터공학연구실) ;
  • 김경호 (한국과학기술원 전기 및 전자공학과 컴퓨터공학연구실) ;
  • 임상석 (한국과학기술원 전기 및 전자공학과 컴퓨터공학연구실) ;
  • 박규호 (한국과학기술원 전기 및 전자공학과 컴퓨터공학연구실)
  • Published : 1999.10.01

Abstract

기존의 LOD 제어방법들은 랜더링속도를 성공적으로 증가시켜왔으나 오버헤드가 크다는 단점을 갖고 있다. 이러한 오버헤드는 각 vertex마다 view-frustum clipping, back-face culling, 스크린 공간 기하학적 오차계산과 같은 view-dependent refinement criteria를 측정하고, 메쉬의 LOD를 바꾸기 위해서 edge collapse/vertex split를 수행하기 때문이다. 제안하는 방법은 메쉬를 여러 개의 region들로 나누고 vertex가 아닌 region에 대해 view-dependent refinement criteria를 측정하므로 오버헤드가 훨씬 작다. 또한 각 region 들의 LOD가 바뀔 때 미리 만들어 둔 LOD 버전들중에서 하나를 선택하기만 하면 되므로, edge collapse/vertex split을 수행하는 오버헤드는 없다. 실험적으로 제안하는 LOD 제어방법은 기존의 방법들보다 작은 메모리를 사용하고 LOD 제어 오버헤드도 적으며, LOD 제어를 하지 않은 경우보다 2배-5배의 랜더링 속도향상을 얻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