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object representation method using Superquadric and Z-buffer algorithm

Superquadric과 z-buffer 알고리즘을 이용한 3차원 물체 표현 기법

  • 김대현 (중앙대학교 전자공학과 영상정보연구실) ;
  • 현대환 (중앙대학교 전자공학과 영상정보연구실) ;
  • 이선호 (중앙대학교 전자공학과 영상정보연구실) ;
  • 최종수 (한국과학재단 제어계측신기술연구소)
  • Published : 1999.10.01

Abstract

효율적인 물체인식을 위해서는 물체의 형상특징을 직선적으로 기술할 수 있는 체적소 기반 물체 표현 방법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몇 개의 계수를 가지고 3차원 정보를 효율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superquadric을 이용하여 기본적인 3차원 물체를 모델링 한다. 그리고 보다 복잡하고 정교한 물체의 표현을 위해서 변형된 superquadric을 함께 이용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개개의 3차원 모델에 z-buffer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하나의 완전한 3차원 물체로 표현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실험을 통해 그 유용성을 입증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