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cer Game Scene Mapping Using Inverse Affine Transform

역방향 어파인 변환을 이용한 추국 경기장면 매핑

  • Yoon, Ho-Sub (Image Processing Division, Computer & Software Technology Lab., ETRI) ;
  • Kim, Kwang-Yong (Image Processing Division, Computer & Software Technology Lab., ETRI) ;
  • Soh, Jung (Image Processing Division, Computer & Software Technology Lab., ETRI) ;
  • Min, Byung-Woo (Image Processing Division, Computer & Software Technology Lab., ETRI) ;
  • Yang, young-Kyu (Image Processing Division, Computer & Software Technology Lab., ETRI)
  • 윤호섭 (컴퓨터소프트웨어 연구소 전자통신연구원) ;
  • 김광용 (컴퓨터소프트웨어 연구소 전자통신연구원) ;
  • 소정 (컴퓨터소프트웨어 연구소 전자통신연구원) ;
  • 민병우 (컴퓨터소프트웨어 연구소 전자통신연구원) ;
  • 양영규 (컴퓨터소프트웨어 연구소 전자통신연구원)
  • Published : 1999.10.01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축구 경기 장면 분석시스템의 일부인 경기 장면에서 선수의 위치와 운동장 모델에서의 선수의 위치 간의 매핑에 관해 기술한다. 이 때 두 좌표계 간의 사상(mapping)시 발생되는 hole에 관한 문제를 주로 사용되는 보간법이 아니라 역 방향 매핑을 이용하여 해결하고, 또한 운동장 모델의 전체 영역이 아니라 원 영상에서 얻어진 정보를 이용하여 최소한의 영역만을 변환함으로써 계산의 효율성을 높였다. 본 연구에서는 PC상에서 초당 3~5 Frame로 입력된 280$\times$640 해상도의 100여개의 RGB 영상을 대상하여 실험하였다. 축구 경기장면을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경우 두 좌표계간의 매핑이 올바로 이루어 졌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