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Data Mining System for One-to-One Marketing in EC Merchant Systems

전자상거래 머천트 시스템에서의 원투원 마케팅을 위한 데이터마이닝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 김종달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홍정희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김성민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남도원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이동하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김성훈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 이전영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Published : 1999.10.01

Abstract

전자상거래에서 판매 실적을 높이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의 하나는 사용자에 따라 개별화된 정보의 제공, 즉 원투원 마케팅의 개념을 도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사용자의 구매 성향이나 사용자의 특성에 대한 지식베이스가 있어야 한다. 이러한 지식베이스로 데이터마이닝 기법중의 하나인 연관규칙을 도입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연관규칙을 기본 연산으로 하는 데이터마이닝 시스템의 설계와 구현을 기술하였다. 사용자와 제품간의 연관규칙을 추출하여 동적으로 제공되는 웹 문서를 생성하는데 필요한 지식베이스를 구축하였다. 또한 구축된 데이터마이닝 시스템은 연관규칙 탐사 엔진과 개념 계층 관리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용량의 데이터를 다루기 위해 기존의 방법과는 다른 파일을 기반으로 한 빈번항목집합 인덱싱 기법을 제시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