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ward Measuring Presence of Navigation in Virtual environment

가상환경 항해 활동의 현실감 평가를 위한 실증적 연구

  • 김현정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경영학과) ;
  • 서형준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경영학과) ;
  • 고희동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경영학과) ;
  • 최윤철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경영학과) ;
  • 김진우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경영학과)
  • Published : 1999.03.01

Abstract

본 논문은 가상현실기술을 이용한 감성측정평가 시뮬레이터 구축의 일환으로 개발한 3차원 시청각 환경 제시기를 대상으로 가상환경의 현실감 정도를 평가하여, 최적의 현실감을 제공함과 동시에 사용자들의 Performance를 효율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디자인 요소들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두가지 세부 연구가 실시되었으며, 첫 번째 실증적 연구에서는 여러 가지 방법론을 통해 가상환경과 실제환경에서의 현실감을 비교하였으며 두 번째 연구에서는 첫 번째 실험을 보강하여 앞의 연구결과에서 현실감에 중요하다고 추정된 디자인 요소들을 추출, 주요 디자인 요소들과 현실감 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함과 동시에 각 과업에 따른 성과에 미친 영향 정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의 의의로는 감성측정 평가를 위해 구축된 가상환경의 현실감 수준을 평가하여, 최적의 현실감 및 사용자의 용이성을 지원할 수 있도록 가상환경 시스템의 보완 및 발전과 본격적인 감성공학 분야의 활용을 위한 지침을 마련하는데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