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Internet GIS Infrastructure for Interoperablility : MAP(Mapping Assistant Protocol)

상호운용을 위한 인터넷 GIS 인프라구조 : MAP(Mapping Assistant Protocol)

  • 윤석찬 (한동대학교 지리정보시스템 연구소) ;
  • 김영섭 (한동대학교 지리정보시스템 연구소)
  • Published : 1998.10.01

Abstract

공간정보의 효율적 공유를 위해 인터넷 기반 GIS소프트웨어 개발 및 응용과 관련된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에 있다. 여러 인터넷 GIS의 기본적인 요구사항 및 현재까지 개발모델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표준 인터넷 기술을 기반으로 최근 웹 기술 표준 동향을 포함한, OpenGIS상호 운용성이 지원되는 인터넷 GIS기본 구조를 제시하고자 한다. 표준화될 인터넷 GIS 속도 향상과 TCP/IP상의 보안문제가 해결되어야 하고, OpenGIS에서 구성하고 있는 공간 데이터 공유를 위한 표준 사양을 준수할 뿐 아니라 클라이언트/서버의 부하가 최적화된 구조여야한다. 특히 웹 중심의 각종 인터넷 기술들, 즉 HTTP NG. XML, SSL등의 표준 기술이 함께 적용되어야 한다. 새로운 인프라구조는 GIS D/B에 포함된 확장된 (Enhanced) HTTP/MAP 서버와 클라이언트로 구성된다. MAP클라이언트는 MIME-TYPE 에 따라 GIS데이터를 표시할 수 있는 윈도우 환경으로 변환되며 GIS 데이터셋은 XML을 기반으로 하는 MapML(Mapping Makup Language)를 통해 형식을 정한다. 클라이언트가 MapML 토큐먼트를 통해 정의된 구획의 레이어와 벡터 데이터를 요청하고, Map서버는GIS D/B에서 WKB 혹은 소위 VML 형태로 추출하여 클라이언트로 보내주게 된다. 주어진 구획은 MapML로 정의된 속성들을 통해 각종 부가 정보를 열람할 수 있다. MAP은 HTTP와 같은 형태로 동작하므로 전자인증, 암호화를 통한 GIS정보 보안, 클라이언트와 서버 부하의 효율적인 분배 XML을 통한 다양한 GIS속성표현이 가능하다. 본 구조는 Apache +Amiya + Crass D/B+ MapML 환경에서 구현되고 있다.팔일 전송 기법을 각각 제시하고 실험을 통해 이들의 특성을 비교분석하였다.미에서 uronic acid 함량이 두 배 이상으로 나타났다. 흑미의 uronic acid 함량이 가장 많이 용출된 분획은 sodium hydroxide 부분으로서 hemicellulose구조가 polyuronic acid의 형태인 것으로 사료된다. 추출획분의 구성단당은 여러 곡물연구의 보고와 유사하게 glucose, arabinose, xylose 함량이 대체로 높게 나타났다. 점미가 수가용성분에서 goucose대비 용출함량이 고르게 나타나는 경향을 보였고 흑미는 알칼리가용분에서 glucose가 상당량(0.68%) 포함되고 있음을 보여주었고 arabinose(0.68%), xylose(0.05%)도 다른 종류에 비해서 다량 함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흑미는 총식이섬유 함량이 높고 pectic substances, hemicellulose, uronic acid 함량이 높아서 콜레스테롤 저하 등의 효과가 기대되며 고섬유식품으로서 조리 특성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리하였다. 얻어진 소견(所見)은 다음과 같았다. 1. 모년령(母年齡), 임신회수(姙娠回數), 임신기간(姙娠其間), 출산시체중등(出産時體重等)의 제요인(諸要因)은 주산기사망(周産基死亡)에 대(對)하여 통계적(統計的)으로 유의(有意)한 영향을 미치고 있어 $25{\sim}29$세(歲)의 연령군에서, 2번째 임신과 2번째의 출산에서 그리고 만삭의 임신 기간에, 출산시체중(出産時體重) $3.50{\sim}3.99kg$사이의 아이에서 그 주산기사망률(周産基死亡率)이 각각 가장 낮았다. 2. 사산(死産)과 초생아사망(初生兒死亡)을 구분(區分)하여 고려해 볼때 사산(死産)은 모성(母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