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eld Application of Harbor Tranquility Model

항내정온도 모형의 현장 적용

  • 정원무 (한국해양연구소 연안공학연구부) ;
  • 채장원 (한국해양연구소 연안공학연구) ;
  • 이동영 (한국해양연구소 연안공학연구) ;
  • 김상익 (한국해양연구소 연안공학연구부)
  • 발행 : 1996.10.01

초록

현재 국내에서는 단주기파의 항내에서의 다중반사를 고려할 수 있는 항내정온도 모형으로 Copeland(1985)의 모형을 개선한 한국해양연구소의 수치모형(한국해양연구소, 1987)과 Maruyama와 Kajima(1985)의 수치모형이 사용되고 있다. 이 수치모형들은 반무한방파제 후면의 회절이나 이안제 후면의 회절 등에 대해서는 수리실험이나 이론해와 비교되었으나 항만과 같이 다중반사가 발생하는 풍우에 대해서는 비교ㆍ검증이 부족하였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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