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aluation of the Sliding Frictional Characteristics at the Different Loading Mechanisms and Dynamic Stiffness

마찰시험기의 하중부와 방법과 강성 변화에 따른 미끄럼 마찰특성 평가

  • 윤의성 (한국과학기술연구원 기전연구부) ;
  • 공호성 (한국과학기술연구원 기전연구부) ;
  • 권오관 (한국과학기술연구원 기전연구부) ;
  • 오재응 (한양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Published : 1996.04.01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하중부와 방법을 추(dead weight)와 공압(pneumatic)을 이용한 방법에서 스프링을 이용한 방법을 추가하였으며, 압축형 스프링을 선택적으로 사용하여 마찰시험기 수직방향에서의 강성을 큰 변화 폭으로 변화시켰다. 또한 선행된 연구를 통하여 수직하중의 변동량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진 바 있는 디스크 시편의 misaligment 효과를 상사하고 극대화 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경사진 디스크 시편을 추가로 사용하였다. 상기조건으로 마찰시험기 시스템의 각 하중부과 방법과 수직강성 변화가 마찰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적으로 측정 평가하였으며, 마찰시험기 동특성계 모델의 이론적 해석을 통하여 마찰특성 변화를 고찰하였다. 또한, 미끄럼 접촉 시의 수직력과 마찰력을 측정하고, 데이터의 통계적 처리방법에 따른 마찰계수의 변화 특성도 평가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