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itle, Summary, Keyword: 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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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Effect of Detraining on Lipoprotein and Body Composition after 8 Week Calorie Restriction and Different Level of Aerobic Exercise among Obese Middle-aged Women (비만중년여성에서 절식과 여러 수준의 유산소 트레이닝 후 운동중단이 지단백 및 신체조성에 미치는 영향)

  • Lee, Chang-Sik;Kim, Yong-Young
    • Journal of agricultural medicine and community heal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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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v.35 no.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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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p.165-1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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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0
  • Objectives: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effect of detraining on lipoprotein and body composition after 8 week calorie restriction and different level of aerobic exercise among obese middle-aged women. Methods: The 30 middle-aged women whose body fat were over 30% were randomly allocated into three groups of control, exercise group of 40% $VO_2$max level, and exercise group of 60% $VO_2$max level. All the participants were taught to record their calorie intake and restrict daily 500kcal intake. After eight-week exercise and daily 500kcal restriction, their body compositions and blood lipid levels were measured again. Results: The weight, BMI, body fat, total cholesterol, triglyceride, and LDL-cholesterol levels showed significant decreases after eight-week exercise and calorie restriction in the two exercise groups. However, detraining tended to increase them again after detraining of 4 weeks, and even more after 8 weeks. Conclusions: Detrainging after calorie restriction and exercise tended to increase levels of indices for body composition and lipoprotein among obese middle-aged women.

4050 Exercise - 운동에도 순서가 있다 준비운동&마무리운동

  • Song, Da-Eun
    • 건강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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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v.37 no.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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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p.3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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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3
  • 운동 전후에 챙겨야 할 중요한 2가지 과정. 바로 몸이 본운동에 적응할 수 있도록 긴장을 풀어주는 준비운동과 본운동 후 신체 각 부위의 근육을 풀어주는 마무리운동이다. 쉽게 잊어버리고 넘어가기 쉬운 과정이지만 습관화하면 운동의 효율성을 높이고 각종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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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 플러스 - 아침운동과 야간운동 운동효율이 다르다

  • Park, Won-Ha
    • 건강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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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v.36 no.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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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p.3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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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2
  • 최근 아침형 인간이 유행하면서 아침운동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특히 저녁 약속이 많아서 규칙적인 운동이 힘든 사람은 아침운동이 적합하다. 한편으로는 하루의 과업을 모두 마치고 늦게 시작하는 야간운동을 선호하는 사람들도 늘어났다. 그렇다면 아침운동과 야간운동의 효능은 어떠한 차이점이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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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리.화학적 방법에 의한 참돔(Pagrus major)의 품질판정에 관한 연구

  • 김태진;배진한;심길보;여해경;정호진;조영제
    • Proceedings of the Korean Aquaculture Society Con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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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p.155-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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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3
  • 우리나라는 해방 후 어려웠던 경제난국에서 벗어나 산업발전기에 접어들면서 수산물보다는 식탁에서 육류의 섭취가 상대적으로 많이 증가되었다. 그러나 최근에 들어와서는 외식산업의 현저한 발달과 더불어 즉석편리식품이나 육류의 소비가 증가함에 따라 비만, 동맥경화 및 영양의 과잉공급에 따른 각종 성인병이 만연하고 있는 실정이단, 이러한 시점에 수산물이 가지고 있는 건강기능성이나 생리효과가 식품관련 연구자들에 의해 밝혀지면서 생선회가 건강지향성과 기호성이라는 측면에서 두 가지 조건 모두를 만족시키는 식품으로 자리잡아 외식산업의 한 축을 이루어 생선회의 소비는 급증하고 있으나, 자연산 활어는 남획에 따른 자원고갈 및 어장축소 등 여러 가지 이유로 현재 유통되고 있는 생선회의 90% 이상은 양식산 활어이며, 양식 활어의 생산량 또한 1980년대 후반에 비하여 10배 이상 증가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가까운 중국이나 일본 등지에서 생선회로 먹기 위하여 많은 량의 활어가 수입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렇게 생산된 활어는 활어시장에서 활어의 품질에 관계없이 중량을 기준으로 거래되고 있어 여러 가지 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활어 품질판정 기술의 개발은 우리나라 양식업의 대외경쟁력을 갖추게 할 뿐만 아니라 어민소득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활어의 유통 질서를 갖추기 위해서 양식활어 근육의 품질을 정확하고도 신속하게 판정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그러므로, 육질의 판정을 위한 기초자료로써 사육수조에서 운동여부와 운동횟수에 의한 양식 활어의 품질을 비교 검토하였다. 운동사육구(2회/1일, 0.5m/s)와 비운동사육구의 초기수분함량은 각각 73.44±0.87%, 72.88±0.25%의 함량이였다. 운동사육시간이 길어질수록 운동사육구에서는 수분함량이 운동5일째에는 73.56±0.22%였으며, 운동 20일에는 75.88±0.94%로 초기수분함량보다는 3%정도 증가하였다. 반면, 비운동사육구에서는 큰 변화를 나타내고 있지 않았다(p<0.05). 운동과 비운동시킨 참돔의 지질 함량의 변화는 운동시킨 참돔은 운동으로 인한 에너지 소비로 인하여 함량이 유의적으로 감소했으며(r=-0.35), 비운동사육구에서는 절식으로 인하여 지질함량이 감소하였다(r=-0.38). 파괴강도와 가장 밀접한 영향을 가지는 콜라겐은 운동과 비운동 모두 사육기간동안 큰 변화는 보이지 않았다. 초기의 파괴강도값은 1.45±0.02kg(운동사육구), 1.36±0.18kg(비운동사육구)이였으며 사육기간동안 운동사육구는 파괴강도값이 증가한 반면, 비운동수조에서는 참돔의 파괴강도는 사육기간동안 큰 유의차가 없었다. 각 성분간의 상관도를 살펴보면, 수분함량과 파괴강도는 상관성을 가졌으며, 지질함량과 파괴강도도 같은 경향은 나타내었다. 운동기간동안의 파괴강도와 콜라겐 사이에는 상관성의 거의 없었다. 이는 운동기간에 따른 파괴강도의 증가가 콜라겐의 함량의 증가보다는 지질함량의 감소와 수분함량의 증가와 같은 성분과의 상관성이 크다고 판단된다. 다음으로는, 운동횟수에 의한 영향으로써 운동시간을 1일 6시간으로 설정하여, 운동횟수를 결정하기 위하여 오전, 오후에 각 3시간씩 운동시키는 방법과 오전부터 6시간동안 운동시키는 두 방법을 이용하여 품질을 비교하였다. 각 조건에 따라 운동시킨 참돔의 수분함량을 나타낸 것으로, 2회(오전 3시간, 오후 3시간)에 나누어서 운동시키기 위한 육의 수분함량은 73.37±2.02%를 나타냈으며, 1회(6시간 운동)운동시키기 위한 육은 71.74±1.66%을 나타내었다. 각각의 운동조건에서 양식된 참돔은 사육초기에는 큰 변화가 없었으나, 사육 5일 이후에는 수분함량이 증가하여 15일에는 76.40±0.14, 75.62±0.98%의 수분함량을 2회와 1회 운동시킨 참돔의 육에서 각각 나타났다. 운동횟수에 따른 지질함량은 2회 운동시킨 참돔은 5.83±2.08, 1회 운동시킨 참돔은 6.72±1.84%을 나타났으며, 사육기간이 증가할수록 함량은 감소하였다. 하루 1회운동시킨 참돔은 지질 함량의 감소율이 2회 운동시킨 참돔보다는 작았지만, 1회 운동시킨 참돔과 마찬가지로 운동기간동안 지질은 감소하였다. 운동횟수와 상관없이 운동기간동안 콜라겐의 함량은 큰 증가를 보이지 않았다. 파괴강도값은 운동횟수가 많을수록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운동시킨 참돔은 운동횟수에 상관없이 지질 함량이 감소할수록 파괴강도값이 증가하였으며, 운동횟수가 하루 2회인 참돔에서는 지질함량과 파괴강도값이 높은 상관관계를 나타내고 있다(p<0.05, r=0.866(2회/1일). 운동기간과 파괴강도의 값, 운동기간과 수분함량, 운동기간과 지질함량간의 상관성은 운동횟수에 상관없이 높은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또한, 콜라겐함량은 운동기간과 상관관계 없이 상관성이 낮았다. 그러므로, 본 실험의 목적인 양식산 활어의 품질판정을 하기 위한 요인으로 동일 어종에는 콜라겐보다는 파괴강도, 수분함량 및 지질함량과의 관계를 상관성을 가지므로, 양식 활어의 품질판정 요인으로 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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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몸에 맞는 운동을 합시다

  • KOREA ASSOCIATION OF HEALTH PROMOTION
    • 건강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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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v.25 no.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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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p.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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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1
  • 운동이 우리에게 주는 이로운 점이 너무나도 많다는 것은, 규칙적인 운동을 해본 사람만이 느낄 수 있다. 운동을 지속적으로 하게 되면 체력증진과 스트레스 해소뿐만 아니라, 자신의 운동능력을 깨달을 수 있으며, 성취감도 맛볼 수 있게 된다. 그 밖에도 운동을 하면 컨디션이 좋아지고 피로회복도 빨라져 직장에서의 작업능률도 오르며 기분도 상쾌해진다. 그렇다면 우리에게 알맞은 운동은 어떻게 하는 것일까? 원칙적으로 자기 몸에 맞는 운동을 찾기 위해서는 의한 검사, 체력검사, 운동부하검사, 체력검사 등을 먼저 받아 봐야 한다. 이러한 검사들을 받은 다음 개인의 병력과 운동능력을 고려하고 연령을 참고하여 능력을 맞는 운동프로그램을 처방받아 운동을 실시하는 것이 안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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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산소 운동 VS 무산소 운동

  • Lee, Seon-Jin
    • 건강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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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v.32 no.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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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p.36-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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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8
  • 몸짱이 되고 싶어서든 건강을 얻고 싶어서든 운동을 시작하려는 사람들은 같은 시간동안 최대한의 효율을 얻고 싶은 마음에 여러 가지 궁금증을 갖게 된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무산소 운동을 먼저 할 것인지 유산소 운동을 먼저 할 것인지에 대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무산소 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함께 하기를 권한다. 그렇다면 나에게 맞는 유산소, 무산소 운동과 올바른 운동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실천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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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북삼성병원 당뇨전문센터 운동처방실

  • Mun, Yeo-Jin
    • The Monthly Diabe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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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p.2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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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8
  • 강북삼성병원 당뇨전문센터 운동처방실은 지난해 5월 개설해 단체 운동 교육, 운동 능력 검사 및 상담 교육 등을 하고 있다. 운동 처방을 받기 위해서는 의료진의 진료를 받은 뒤 운동 능력 검사 처방을 받아 3개월 간 한 번에 약 50분 동안 운동 능력 검사와 상담 및 교육으로 이루어진다. 문여진 운동처방사를 만나 운동처방실의 역할과 환자들의 반응, 효과에 대해 이야기를 들어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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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wards the Spatiality of Social Movements: Exploring Geographical Contributions to the Study of Social Movements (사회운동의 공간성: 사회운동연구에 있어서 지리학적 기여에 대한 탐색)

  • Jung Hyun-Joo
    • Journal of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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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v.41 no.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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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p.470-4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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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6
  • The paper critically examines resource mobilization theories, frame theory, and new social movement theories, and proposes studies on the spatiality of the social movements as one potential to mitigate the limitation in these theories. The resource mobilization theories and the frame theory, the strategy-oriented approaches, lack contextual understandings of the origin of social movements. While new social movement theories provide macro-scale analysis and the structural explanations of the origins of social movements, they have covered limited geographical areas. The spatiality of social movements promotes deep understandings of local differences, and contexts in and through which grievances are constructed and collective actions are organized. Physical structures and symbolic representations of places are often created and utilized as social movement strategies. The spatiality of social movements can be a useful conceptual tool to explain the diversity and the dynamics of social movements.

Exercise Optimization Algorithm based on Context Aware Model for Ubiquitous Healthcare (유비쿼터스 헬스케어를 위한 문맥 인지 모델 기반 운동 최적화 알고리즘)

  • Lim, Jung-Eun;Choi, O-Hoon;Na, Hong-Seok;Baik, Doo-Kwon
    • Journal of KIISE:Computing Practices and Lett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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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v.13 no.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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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p.378-3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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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7
  • To enhancing the exercise effect, exercise management systems are introduced and generally used. They create the proper exercise program through exercise prescription after determining the personal body status. When the exercise programs are created, they will consider $2weeks{\sim}3months$ period. And, existing exercise programs cannot respect with personal exercise habits or exercise period which are changing variedly. If exercise period is long, it can be caused inappropriate exercise about user current status. To solve these problems in legacy systems, this paper proposes a Context Aware Exercise Model (CAEM) to provide the exercise program considering the user context. Also, we implemented that as Intelligent Fitness Guide (IFG) System. The IFG system is selectively received necessary measurement values as input values according to user's context. If exercise kinds, frequency and strength of user are changing, that system creates the exercise program through exercise optimization algorithm and exercise knowledge base. As IFG is providing the exercise program in a real time, it can be managed the effective exercise according to user con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