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시대와 방송 제작 방식의 변화

  • Yu, Geon-Sik
  • 유건식 (KBS 공영미디어연구소)
  • Published : 2020.10.30

Abstract

코로나19가 전 세계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누적 확진자가 4천만 명에 육박하여 홍콩 독감 이후 최악의 전염병이 되었다. 무엇보다 2~30만 명 선의 일일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어 당분간 영향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가 발생하면서 방송 제작은 많은 차질을 빚었고, 이에 대응하면서 무관중 제작, 랜선 음악회, 클라우드 제작 활성화 등 다양한 방송 제작 포맷이 나타났다. 포스트 코로나(post COVID-19) 보다는 위드 코로나(with COVID-19) 시대가 된 환경에서 방송 제작 방식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Keywords

References

  1. 방송통신위원회, 2019년도 방송시장 경쟁상황평가, 2019, 122쪽.
  2. 닐슨컴퍼니, 2020년도 1분기 엔터테인먼트 분기보고서, 2020. 32쪽.
  3. eMarketer. Average Time Spent per Day with Mobile Apps During the Coronavirus Outbreak Among Android Users in Select Countries, 2020. 3. 17, from https://www.emarketer.com/chart/235181/average-time-spent-per-day-with-mobileapps-during-coronavirus-outbreak-among-android-users-select-countries-feb-2020-hours-change-vs-2019-average
  4. 정철운, 코로나19 이후 TV시청시간 늘었다, 미디어오늘, 2020.3.18. from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5921
  5. KBS, 코로나19에 대한 2차 국민의식 조사결과, 2020.
  6. 이소은.오세욱, 코로나(COVID-19) 관련 정보 이용 및 인식 현황, 한국언론진흥재단, Media Issue 6권2호, 5쪽.
  7. Conviva, Streaming in EUROPE in the Time of Coronavirus, 2020, p.6.
  8. 방송통신위원회, 2019년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 공표집, 2020, 10쪽.
  9. 이진하, 언택트 시대, 달라지는 예능 프로그램, 스타투데이, 2020.6.18. from https://www.mk.co.kr/star/broadcastingservice/view/2020/06/623573/
  10. 황지영, SBS, 올해 가요대전 없다, 중앙일보, 2020.9.23. from https://news.joins.com/article/23878785
  11. 이유자.유홍식, EBS의 주제별 방송콘텐츠 큐레이션 서비스가 VOD의 용량에 미치는 영향 및 성공적 큐레이션의 특징에 관한 연구. 정보사회와 미디어, 18(3), 2017, 291-317.
  12. 조숙희.정세윤.임성창.김종호.이대열.최진수, 클라우드 기반 방송콘텐츠 제작 및 서비스 패러다임 변화, ETRI, 2014, 53쪽.
  13. 김동원, 소니, 코로나19 속 방송 미디어 제작자를 위한 리모트 솔루션 선보여, HelloT, 2020.9.11. from http://www.hellot.net/new_hellot/magazine/magazine_read.html?tab=news&code=202&sub=004&idx=54220
  14. 강경록, [자발적 고독](1)나혼자 산다…관계를 끊는 사람들, 이데일리, 2017.10.20. from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1341526616094888&mediaCodeNo=257
  15. 이진하, 언택트 시대, 달라지는 예능 프로그램, 스타투데이, 2020.6.18. from https://www.mk.co.kr/star/broadcastingservice/view/2020/06/623573/
  16. 유건식, 포스트코로나 환경에서 미디어의 변화 방향, 포스트코로나 시대, 커뮤니케이션의 진화와 ICT의 역할 발제집, 한국언론학회, 2020.
  17. Deloitte, Digital media trends survey, 14th edition, 2020, p.17.
  18. 전파진흥원, 변화를 꾀하고 있는 방송사 편성 전략과 그 요인, 트렌드 리포트 Vol.36. 2020.9, 25쪽.
  19. Richard Baldwin & Beatrice Weder Mauro, Economics in the Time of COVID-19, CEPR Press,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