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지역 기반 문화축제를 위한 모바일 결제 및 운영 시스템

Mobile Payment and Operation System for the Local Area Festival

  • 박기웅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업경영학부) ;
  • 이재원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업경영학부)
  • 투고 : 2019.07.26
  • 심사 : 2019.08.26
  • 발행 : 2019.09.28

초록

한국의 지역 축제는 지난 20년 동안 규모에서 성장하였지만 부침을 겪어왔다. 축제 운영의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축제 운영관리 측면에서 관객 수의 예측, 행사규모 기획, 매출 규모의 산정과 확대, 운영과정에서 각종 참가자들에 대한 관리 등의 문제점들이 부각되었다. 이런 문제의 해결을 위해, 본 연구는 지역규모 축제의 운영을 위한 모바일 결제 시스템과 축제 운영관리 시스템을 플랫폼 형태의 웹과 앱의 복합 운영 시스템으로 설계하고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개발 시스템은 4가지 기본적인 기능들을 제시한다. 티켓 발권관리, 참가자 확인과 입퇴장 관리, 축제 화폐의 충전과 결제 사용관리, 참가자들에 대한 운영관련 정보의 실시간 제공 및 관리, 그리고 각 주체별 성과분석 리포팅 기능을 포함한다. 지역 축제에 실제로 적용하여 지역 상점주의 광고나 협찬 참여가 가능토록 하였으며 본 시스템를 통한 지역 상권과 축제의 활성화에 대한 기여를 확인하였다.

키워드

지역 축제;모바일 결제;축제 운영시스템;지역광고;플랫폼

과제정보

연구 과제 주관 기관 :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참고문헌

  1. Su Jin Lee, "Region Regeneration and Festival," GRI Issue and Analysis, No.95, 15 May 2015.
  2.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12 Korea Contents Industry Survey," 2012.
  3. Korea Culture & Tourism Institute, "Status of Local Festival and Cultural Tourism Festival 2014," Tour Go Focus, No.148, 28 Oct 2014.
  4. https://ultrakorea.com/ko/
  5. https://namu.wiki/w/ Ultra Music Festival Korea
  6. https://namu.wiki/w/EDM
  7. https://www.tomorrowland.com
  8. N. Y. Kim, "October 28-31 OWL Festival Open at the Mediterranean Village," Naeil-Newspaper, 2015.08.23.
  9. J. W. Jung and J. H. Kim, "A Study on the Effects of Local Festival Program on Participation and Efficiency Improvement : Focused on Mobile Payment Service," Social Science Research, Vol.24, No.3, 247-266, 2017.
  10. Se Hoon Jung, Sun Min Park, Chun Bo Sim, A Novel of Mobile Commerce and Information Notice System for Local Festival Content Activation based on Location Information, Journal of Multimedia Society, Vol.18 No.6, pp.780-791, 2015. https://doi.org/10.9717/kmms.2015.18.6.780
  11. J. I. Choi and J. H. Jang, "Implementation of a smart ticketing system using mobile devices," Journal of the Korean Industrial Information Society, Vol.16, No.5, pp.63-71, 2011. https://doi.org/10.9723/jksiis.2011.16.5.063
  12. J. E. Jung and Y. H. Ban, "A Study on Analytical Comparison between Payment Processes by Different Mobile Payment Types - Focus on Types of Mobile Payment Schemes Used in Korea," Journal of Digital Design, Vol.14, No.2, pp.641-650, 2014.
  13. https://www.qrcode.com/ko/history/
  14. J. Y. Sik and M. J. Choi, "Design of Mobile Micro Payment System using QR Code," Proceeding of Korea Information Communication Society, Vol.2011, No.2, pp.685-686, 2011.
  15. J. Y. Kang, J. H. Son, and K. S. Kwak, "A Study for Enhanced Mobile Social Commerce Coupon Payment System using QR Code and NFC," Proceeding of Korea Computer Information Society, Vol.23 No.1, pp.325-328, 2015.
  16. J. H. Kim, S. H. Boo, and Y. H. Kang, "The passed-on effect and social influence of viral advertising in social network service," Korea Journal of Marketing, Vol.28, No.2, pp.173-196, 2013.
  17. J. S. Kyoung and M. S. Kim, "The Study of Impact of Characteristics and Interaction of SNS Service on Trust and Commitment," Korea e-Business Research, Vol.13, No.3, pp.3-25, 2012.
  18. J. Y. Kim, K. S. Suh, W. J. Kim, and S. M. Kim, "Effectiveness of Socially Recommended Advertising on Social Network Sites," Journal of Korea Contetns Association, Vol.17, No.4, pp.108-118, 2017.
  19. J. Y. Park, "A Study on Sales Activity Method throughout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ol.32, pp.1-23,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