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한·일 아이돌 시스템 비교연구

A Comparative Study of the Idol Systems in Korea and Japan Focusing on IZ*ONE

  • 조은하 (강원대학교 영상문화학과)
  • 투고 : 2019.07.01
  • 심사 : 2019.09.17
  • 발행 : 2019.09.28

초록

K-Pop 성공의 핵심적 영역인 '아이돌' 문화가 가지는 고유성은, 다양한 문화의 수용과 퍼포먼스 역량의 강화 만이 아니라, 새로운 기술적 환경을 효율적인 활용한 데서 찾을 수 있다. 이에 따라 일본 아이돌 시스템과 구별되는 한국의 아이돌 시스템이 정립된다. 그리고 이런 시스템은 새로운 기술적 환경과 함께 더욱 진화하고 있다. 본 논문은 기술적 환경에 대한 한국 아이돌 시스템의 진화 과정을, 아이돌 걸그룹 '아이즈원'의 사례를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아이즈원'은, SNS와 뉴 미디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상호작용적 서사를 생산해 냄으로써, 빠른 성공을 달성했을 뿐만 아니라, 상호작용적 의례를 통한 팬덤의 안정적인 확장과 내정 동질성을 구축하고 있다. 이런 시스템의 진화와 성취를 일본 아이돌 시스템과 비교함으로써, K-Pop 성공의 요인들을 더욱 분명하게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1. J Randolph Cox, The Dime Novel Companion: A Source book, Greenwood Publishing Group, 2000.
  2. 大見崇晴, テレビリアリティ の時代, 大和書房, 2013.
  3. Anita Theis, A forcast on the development of the 3D TV market in the US, Anchor Academic Publishing, 2013.
  4. 金成玟, K-POP 新感覚のメディア, 岩波新書, 2018.
  5. 別冊宝島編集部, オタクの本, 宝島社, 1989.
  6. 田中秀臣, AKB48の経済学, 朝日新聞出版, 2010.
  7. 岡島紳士, 岡田康宏, グループアイドル進化論, 毎日コミュニケーションズ, 2011.
  8. 丸屋九兵衛, "SoulとSeoulをつなげること--ブラックミュージック専門家のK-POP論," ユリイカ, 2018年 11月号, 青土社, 2018.
  9. John Lie, K-pop: popular music, cultural amnesia, and economic innovation in South Korea,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2015.
  10. 飯塚みちか, "マスター活動 という名の同人活動," ユリイカ, 2018年 11月号, 青土社, 2018.
  11. 太田省一, アイドル進化論, 筑摩書房, 2011.
  12. Aja Romano, "How K-pop became a global phenomenon," Vox, 2018.2.26.
  13. 金成玟, "BTSという共通善とファンダム--K-POPの ソーシャルメディア的想像力 を考える," ユリイカ, 2018年 11月号, 青土社, 2018.
  14. Limor Shifman, Memes in Digital Culture, MIT Press, 2013.
  15. Randall Collins, Interaction Ritual Chains, Princeton University Press, 2004.
  16. Rumy Doo, "'Aegyo,' 'maknae': How Korean words make up the unique vocabulary of K-pop fans," The Korea Herald, 2017.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