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SNS 쇼핑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 연구 -인스타그램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User Experience in SNS shopping service -Focused on Instagram-

  • 김고은 (홍익대학교 대학원 디자인학부 시각디자인 전공) ;
  • 김승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전공)
  • Kim, Go-Eun (Department of Visual Communication Design, HongIk University, Graduate School) ;
  • Kim, Seung-In (Digital Media Design, HongIk University, International Design School for Advanced Studies)
  • 투고 : 2019.05.31
  • 심사 : 2019.08.20
  • 발행 : 2019.08.28

초록

본 연구에서는 밀레니얼 세대의 인스타그램을 통한 쇼핑으로 한정하여 더 구체화한 SNS 쇼핑 서비스에의 쇼핑경험을 측정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AISAS 구매 단계를 바탕으로 설문조사와 심층 인터뷰를 병행하여 SNS 쇼핑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에 관한 정성적인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심미적 경험은 Attention(주의) 단계와 Interest(흥미) 단계에서, 감성적 경험은 Action(구매) 단계와 Share(공유) 단계에서, 인지적 경험은 Search(검색) 단계에서 주로 나타났다. 현재까지 SNS가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인 연구는 많지만, 본 연구에서 SNS 쇼핑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 경험의 맥락적 연구가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 연구는 향후 SNS 쇼핑 서비스 제공 시 기존의 모바일 쇼핑 서비스와 차별화한 브랜드 및 서비스 전략 구축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키워드

SNS 쇼핑;사용자 경험;서비스 디자인;쇼핑 서비스;인스타그램

참고문헌

  1. S. H. Lee. (2018). Shop on Instagram... To buy a page by tapping on th image. MK. https://www.mk.co.kr/news/it/view/2018/06/366806/
  2. H. K. Kim. (2019). Turns into a shopping mall when tap on Instagram photos...Transformation of SNS. MK. https://www.mk.co.kr/news/business/view/2019/01/43646
  3. I. G. Lim. (2018). 1st Generation Social Commerce Vacancies filled by SNS shopping. Business Watch. ews.bizwatch.co.kr/article/mobile/2018/09/12/0012
  4. Incross.co. (2018). Incross Digital Media Trend Story. Seoul: Incross.co.
  5. J. W. Kim. (2018). Paradigm Shift, SNS Market. Next Economy. https://www.nexteconom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6995
  6. M. Kapko. (2016). "Failed to hit a shopping pattern?" Social media purchasing button is barely working. IT World. https://www.itworld.co.kr/news/99910
  7. S. K. Kim. (2018). "The Second Generation of Social Commerce"...Incross.co. published a report on Market Insight. Newdaily Economy. https://biz.newdaily.co.kr/site/data/html/2018/09/11/2018091100032.html
  8. D. Y. Kwon. (2018). Instagram to launch shopping functions for business accounts in Korea. Bloter. https://www.bloter.net/archives/311507
  9. S. J. Park. (2018). Selling through Twitter : Buy Now Button spotted. State of Digital. https://www.stateofdigital.com/twitter-buy-now-button/
  10. H. K. Koo. (2011). Purchasing Behavior of AISAS Process According to the Generations for Fashion Products. Korea Science & Art Forum, 9, 15-26 https://doi.org/10.17548/ksaf.2011.12.9.15
  11. E. J. Ko. & S. M. Kim. (2004). A Qualitative Research about the Purchase Behavior of internet Shopper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2, 153-166.
  12. J. W. Kim. & S. C. Park. & W. J. Lee. (2005). The Moderating Effect of Product Involvement on th Online Consumer's Purchasing Behavior. Korean Management Science Review, 22(2), 51-76.
  13. K. M. Kim. (2018). The Impact of Online Shopping Experience on Continued Use Intention to online shopping mall : Focusing on mediation Flow Experience. A master's thesis. Sangmyung University, Seoul.
  14. Education Research Institute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1995). Educational Dictionary. Seoul: Hawoodongsul..
  15. D. H. Shin. (2013). Humanitas Technologies. Seoul: Communication Books.
  16. S. Hosany & M. Witham. (2009). Dimensions of Cruisers Experience,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Recommend. Journal of Travel Research, 49(3), 351-634. https://doi.org/10.1177/0047287509346859
  17. S. J. Park. (2018). "Experience the augmented reality." From Facebook to Ikea, the "AR service" is gettingbigger. BrandBrief. https://www.brandbrief.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