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소프트웨어 교육 융합형 초·중등용 화학실험교구 개발

Development of Chemistry Experimental Teaching Aid for Software Education Convergence Type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 김진하 (순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손민우 (순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김응곤 (순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투고 : 2019.07.21
  • 심사 : 2019.08.15
  • 발행 : 2019.08.31

초록

오늘날과 같은 소프트웨어 중심사회에서 정보 기술의 발달은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최근 로봇을 활용한 소프트웨어 교육이 대세가 되어가고 있다. 본 연구는 명령블록 코딩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과학 + SW 융합 교육에 대한 커리큘럼 및 콘텐츠를 제공하여 효율적인 SW 융합 교육 가능을 제안하였으며 기존 정형화 되지 않은 화학실험장치의 한계점을 보완하였으며 단순 구동 형태의 로봇에서 벗어나 타 수업과 연계가 가능한 소프트웨어 교육 융합형 '화학실험교구'를 개발하였다.

KCTSAD_2019_v14n4_769_f0001.png 이미지

그림 1. 프레임과 기구물 Fig. 1 Frame and equipments

KCTSAD_2019_v14n4_769_f0002.png 이미지

그림 2. 스텝 모터 제어를 위한 Arduino Mega Fig. 2 Arduino Mega for step motor control

KCTSAD_2019_v14n4_769_f0003.png 이미지

그림 3. 스크래치 스크립트 예시 Fig. 3 Example of scratch script

KCTSAD_2019_v14n4_769_f0004.png 이미지

그림 4. 코코넛 스크래치 스크립트 예시 Fig. 4 Example of coconut scratch script

KCTSAD_2019_v14n4_769_f0005.png 이미지

그림 5. Scratch 및 APP inventer 블록도 Fig. 5 Scratch and APP inventer block diagram

표 1. 수업 모델 10종 Table 1. Class model of 10 species

KCTSAD_2019_v14n4_769_t0001.png 이미지

과제정보

연구 과제 주관 기관 : 전남테크노파크

참고문헌

  1. H. Sim and H. Lee, "Development of Sensor and Block expandable Teaching-Aids-robot," J.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2, no. 2, 2017, pp. 345-351.
  2. S. Choi, "A Study of Problems and their Solving Strategies Consequent upon Software Education Reinforcement in Primary and Secondary Schools," The J.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8, no. 3, 2015, pp. 93-104.
  3. J. Kwun, W. Kim, W. Chio, J. Lee, D. Seo, and H. Sim, "The Interactive Certificate Test Learning System Based on ITS," J.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2, no. 1, 2017, pp. 163-172.
  4. M. Jo, "Analysis of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Experiences and Understanding of Software Education," J. of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22, no. 1, 2018, pp. 81-89. https://doi.org/10.14352/jkaie.2018.22.1.81
  5. J. Kim, H. Huh, Y. Kim, and K. Kim "Analysis on The Awareness and The Needs of Technology Teachers for SW Education on Secondary School," The Korean J. of Technology Education, vol. 15, no. 3, 2015. pp. 50-72.
  6. J. Leem, "Main Issues of Software Education and Tasks of Educational Technology for improving Software Education," The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Technology, vol. 34, no. 3, 2018, pp. 679-709.
  7. Y. Suh, Y. Oh, and E. Kim. "Effective Color Block Play Coding System for Thinking Development for Infants," J.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1, no. 12, 2016, pp. 1251-1257. https://doi.org/10.13067/JKIECS.2016.11.12.1251
  8. S. Yoon, N. Kim, and J. Park, "Blended Learning Applied Curriculum Design for Nursing Department's Computer-Utilizing Academic Subjects," J.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2, no. 2, 2017, pp. 375-384.
  9. G. Park, "A Review of Current Status and Directon of Education of Robot and Educational Materials in Elementary Schools," J.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vol. 24, no. 3, 2011. pp. 323-343.
  10. M. Lim and K. Lee, " The Effects of Software Education Using a Smart-robot on Change in Young Children's Creativity(Creative Ability, Creative Personality)," J. of creativity education, vol. 18, no. 2, 2018. pp. 67-86.
  11. S. Kang, M. Son, J. Kim, and E. Kim, "The Development of "Chemistry Experimental Teaching aid" for Software Education Convergence type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Busan, South Korea, June 2019, pp.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