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사립유치원장의 교사 채용 경험에 관한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Teacher Recruitment Experience of Private Kindergarten Director

  • 변영신 (백석대학교 사범학부 유아교육과)
  • 투고 : 2018.09.06
  • 심사 : 2018.10.20
  • 발행 : 2018.10.28

초록

본 연구는 유치원교사 채용 시 고려하는 사항과 그 이유를 조사하여 대학(유아교육과)에게 성공적 취업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함이다. 이를 위해 원장 경력 10년 이상 사립유치원장 12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근거이론의 개방코딩분석방법을 이용하여 심층면담 자료를 분석하였으며 11개의 중심개념별 하위요인을 도출하여 이를 4개요인(성격요인, 사회성요인, 인성요인, 전문성요인)으로 유목화 하였다. 연구 참여자 모두 성격요인에서는 성실성, 사회성요인에서는 대인관계안정성, 인성요인에서는 정직성, 전문성요인에서는 교육과정 수행 능력을 최우선 고려요인으로 지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좋은 인성을 지닌 교사가 성공적인 교사직무수행의 전건이라 지각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라 대학에서는 교과별 포트폴리오 제작 등을 통하여 재학 중 현장 밀착형 교육과 더불어 방학을 이용한 교육봉사활동 등의 제도화와 공동체 삶에 대한 역량개발을 위한 교양교과 개발 등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이밖에도 전공역량 강화를 위한 현장중심형 비교과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재학 중 현장직무능력을 함양하도록 해야 함을 제기하였다.

키워드

유치원교사채용;개방코딩분석방법;성격요인;사회성요인;인성요인;전문성 요인

과제정보

연구 과제 주관 기관 : Baekseok University

참고문헌

  1. Ministry of Strategy and Finance. (2016). Fixed Budget Press Release.(2016. 01. 05).
  2. S. W. Hwang. (2012). Counseling on Child Psychology. Seoul : Changjisa Publishing Company.
  3. N. E. Kwak. (2006). Early Childhood Education Based on Naturalistic Educational Thought. KSSEE, 17(1), 249-268.
  4. H. J. Lee. (2017). Selection factors and satisfaction of mothers who send infant children to kindergarte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Thesis.
  5. E. Y. Choi & S. O. Hwang. (2014). Analysis on parents' choice and satisfaction of public and private kindergartens. The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 Care, 9(1), 151-175.
  6. B. Spodek & O. N. Saracho. (1993). Handbook of research on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N. Y. MaCmillan Publishing Company.
  7. M. S. Kim, S. J. Kim & O. H. Kang. (2018).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child care teachers' perception of job satisfaction, professionalism, organizational climate, and turnover intention. KSECE, 38(1), 391-415.
  8. E. Y. Kim. (2013).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s and Improvement of Child Welfare. Korea Institute of Child Care and Education, 2013-13.
  9. S. J. Lim, E. J. Yeo & H. W. Lee. (2013). The effects of job satisfaction, self-efficacy,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n child-care teacher's happiness. KSECE., 33(3), 301-318.
  10. Job analysis report. (2018. May). University of Baekseok.
  11. J. W. Creswell. (2007). Qualitative Inquiry and Research Design(2nd ed.). Thousand oaks, CA: Sage.
  12. R. K. Yin. (2003). Case study research: Design and method(3rd ed.). Thousand oaks, CA: Sage.
  13. Hatch J. A. (2008). Doing Qualitative Research in Education Settings. N. Y. Macmillan Publishing Company.
  14. S. I. Kim. (2014). The Dictionary of Counselling Psychology Terminology(2nd. ed.). Seoul : Mannamm & Chiyu Publishing Company.
  15. KSIS. (2018). Future Population Estimation.
  16. Education Statistics Analysis Data Sheet. (2017). Education Statistics for Kindergarten, Elementary School and Middle School (SM2017-06).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