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RSP(Reverse Science Principle)기반 화학 탐구 프로그램의 효과 및 가능성 탐색

조은지;양희선;강성주
Jo, Eun-ji;Yang, Heesun;Kang, Seong-Joo

  • 투고 : 2018.04.16
  • 심사 : 2018.06.14
  • 발행 : 2018.08.20

초록

과학교육에서 탐구 중심의 교육은 중요하나 실제 교육 현장에서는 현실적인 어려움으로 인하여 획일화된 형태의 과학 탐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본 연구에서는 RS(Reverse Science)를 중학교 화학 교과 수업에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능동적으로 탐구 학습에 참여하고 과학적 사고가 가능한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개발하고 적용하여 중학교 학생들의 과학 탐구 능력에 미치는 효과와 이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보았다. 프로그램 적용을 위해 D 소재 중학교 2학년 6학급을 선정하고,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을 각각 64명, 64명으로 128명을 구성하였다. 실험 집단에는 RSP기반 화학 탐구 프로그램을, 비교 집단에는 같은 주제의 강의식 수업과 확인실험을 3개의 주제로 7차시에 걸쳐 지도하였으며, 과학 탐구 능력 검사지를 사용하여 사전 사후 검사 결과를 분석하고, 수업 관찰, 학생 활동지, 주관식 설문지, 인터뷰 내용의 분석을 통해 드러난 학생들의 인식을 바탕으로 프로그램의 효과를 논의하였다. 그 결과, 본 프로그램을 활용한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 탐구 능력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화를 보였으며, 구체적으로 실험집단은 비교집단에 비하여 기초 탐구 능력의 하위요소 중 예상에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고 통합 탐구 능력의 하위요소인 자료변환, 가설설정, 변인통제에서 그 차이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p<.05). 또한, 학생들이 과학 법칙이 생성되는 과정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친구들과 협력으로 인해 높은 흥미를 보였으며 학생들에게 과정 중심의 탐구를 통해 과학적 사고를 하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결국, RSP기반 화학 탐구 프로그램이 학생들에게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바탕으로 프로그램의 활용 가능성을 확인 할 수 있다.

키워드

역발상;탐구 중심 화학 프로그램;과학 탐구 수업

참고문헌

  1. Dori, Y. J. In A. Zohar; Magness Publishing Company: Hebrew, Jerusalem, 2006; 279-307.
  2. Krajcik, J.; Blumenfeld, P. C.; Marx, R. W.; Bass, K. M.; Fredricks, J.; Soloway, E.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1998, 7, 313. https://doi.org/10.1080/10508406.1998.9672057
  3. Inquiry and the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 A Guide for Teaching and Learning; Olson, S., Loucks-horsley, S., Eds.: National Academy Press: Washington, DC, 2000.
  4. Penner, D. E. Review of Research in Education 2001, 25, 1.
  5.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MEST). 2009 Revised National Science Curriculum, Seoul, 2011, No 2011-361.
  6. Ministry of Education (MOE). An Announcement of the 2015 revised curriculum, Seoul, 2015.
  7. Jung H, Moon, 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2014, 7, 293. https://doi.org/10.15523/JKSESE.2014.7.3.293
  8. Shin, H.-H.; Kim, H.-N. The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Society 2010, 29, 262.
  9. Shin, H.-S.; Kim, H.-J. New Physics 2009, 58, 530.
  10. Hodson, D. K. School Science Review 1990, 71, 33.
  11. Park, Y.; Park, J.; Park, J. Teacher Education Research 2010, 49, 280.
  12. Hodson, D. K.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1996, 28, 115. https://doi.org/10.1080/0022027980280201
  13. Tobin, K. European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986, 8, 199. https://doi.org/10.1080/0140528860080208
  14. Millar, R.; Le Mar e chal, J. F.; Buty, C. A map of the Variety of Labwork, Working paper 1. European Project: Labwork in science education (Contract No. ERB-SOE2-CT-95-2001). The European Commission, 1998.
  15. Domin, D. S. Journal of Chemistry Education 1999, 76, 543. https://doi.org/10.1021/ed076p543
  16. Gott, R.; Duggan, S. Investigative Work in the Science Curriculum; Open University: Buckingham, 1995.
  17. Welzel, M.; Haller, K.; Bandiera, M.; Hammelev, D.; Koumaras, P.; Niedderer, H.; Paulsen, A. C.; Becu-Robinault, K.; Aufschnaiter, S. Teachers' objectives for Labwork: Research Tool and Cross Country Results, Working paper 6. European Project: Labwork in science education (Targeted Socio-Economic Research Programme Project PL 95-2005). The European Commission. 1998.
  18. Yang, I.; Jeong, J.; Hur, M.; Kim, 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06, 26, 342.
  19. Yang, I.; Kim, S.; Cho, 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07, 27, 235.
  20. Kang, I.; Choo, H.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09, 9, 1.
  21. Chang, H. P.; Lederman, N. C.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4, 31, 167. https://doi.org/10.1002/tea.3660310207
  22. Kim, J.; Seong, S.; Park, J.; Choi, B.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02, 22, 757.
  23. Vygosky, L. S. Mind in Society: The Development of Higher Psychological Precesses; Havard University Press: Cambridge, MA, 1987.
  24. Lavinsky, D. The Assumption Reversal Brainstorming Technique., 2009.
  25. Yeo, J. Reverse Thinking Marketing Changes the Fate of the Company; Want and One Books: Seoul, Korea, 2004.
  26. Kang, S.-J.; Park, J.-Y.; Yoon, J.-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3, 33, 501. https://doi.org/10.14697/jkase.2013.33.2.501
  27. Lee, K. Monthly Scientific Creative 2011, 161, 12.
  28. Song, N.; Kim, Y.; Kim, K.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014, 20, 107. https://doi.org/10.17055/jpaer.2014.20.4.107
  29. An, D.; Park, K. Journal of the Gifted/Talented Education 2015, 25, 731. https://doi.org/10.9722/JGTE.2015.25.5.731
  30. Jang, H.; Yoon, J.; Kang, S. The Korean Society for School Science 2014, 8, 300.
  31. Kim, S.; Hong, Y.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2016, 27, 115.
  32. Lee, S.; Song, H. The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017, 23, 35.
  33. Kim, H.; Kwon J. The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Society 1995, 14, 149.
  34. Harwood, W. The Science Teacher 2004, 71, 44.
  35. Battino, R.; Letcher, T. M.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2001, 78, 103. https://doi.org/10.1021/ed078p103
  36. Kang, D.; Paik, S.; Park, K.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04, 48, 399. https://doi.org/10.5012/jkcs.2004.48.4.399
  37. Kwon, J.; Kim, B.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1994, 14, 251.
  38. Park, 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2006, 27, 401.
  39. Klahr, D.; Dunbar, K. Cognitive science 1988, 12, 1. https://doi.org/10.1207/s15516709cog1201_1
  40. Smith, K. A.; Sheppard, S. D.; Johnson, D. W.; Johnson, R. T.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2005, 94, 87. https://doi.org/10.1002/j.2168-9830.2005.tb00831.x

과제정보

연구 과제 주관 기관 : 한국연구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