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영화 속 바로크 음악의 서사적 기능 연구 -영화 <친절한 금자씨>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pic Functions of Baroque Music in the Movie - Based on the movie -

  • 안준희 (경희대학교 포스트 모던음악학과 일반대학원) ;
  • 전윤한 (경희대학교 포스트 모던음악학과 일반대학원)
  • 투고 : 2018.04.11
  • 심사 : 2018.06.02
  • 발행 : 2018.06.28

초록

근대 음악이 탄생하고 성장했던 바로크 시대의 음악은 영화를 위해 작곡된 음악은 아니지만 영화에 다양한 형태로 삽입되어 영화 전체의 분위기와 서사를 이끌어가고 등장인물의 감정과 내면세계를 표현하는데 중요한 기능적 역할을 담당한다. 이에 본 연구는 영화 <친절한 금자씨>에 사용된 테마곡인 비발디(A. Vivaldi)의 Cantata Rv.684를 포함한 5곡의 바로크 작품을 조성, 템포, 다이내믹, 음형, 음정, 화성, 리듬, 악기 편성, 장르 등의 다양한 관점을 통해 분석한 후 바로크 음악이 영화 속에서 어떠한 서사적 기능과 역할을 가지는지에 대해서 연구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D. Moueellic Gilles, 박지회 역, 영화음악,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7.
  2. 이수은, 2007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7학년 음악교과서에서의 바로크 음악 분석 연구, 한양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3. 이동활, 청소년을 위한 서양음악사, 두리미디어, 2004.
  4. 정지영, 영화 속에 나타난 바흐 음악과 장면과의 상관관계, 이화여자 대학교 실용음악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5. 박지혜, 이주은, "영화 음악의 내러티브 역할 분석," 문화콘텐츠학회, 제1권, 제7번, pp.153-183, 2016.
  6. 한국문학평론가협회, 문학비평용어사전(하), 새미, 2006.
  7. 삼호 뮤직 편집부, 파퓰러음악용어사전 & 클래식음악용어사전, 삼호뮤직, 2002.
  8. 김강희, 공누이, 형희전, 음악용어사전, 뮤직 트리, 2009.
  9. 김미애, "바로크시대의 감정이론(Affektenlehre)에 관한 고찰," 이화음악논문집, Vol.13, pp.1-40, 1999.
  10. 나주리, "바로크 음악의 정서론(Affektenlehre)에 대한 소고," 연세음악연구학회, Vol.19, pp.33-48, 2012.
  11. 정나리, 편곡된 음악이 영화 속에서 얻을 수 있는 기능과 이를 통한 관객의 정서환기 효과 : 고전음악의 사례를 중심으로, 상명대학교 디지털미디어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12. 김달성, 박관우, 악기론, 세광음악출판사, 1992.
  13. S. Adler, 윤성현 역, 관현악 기법 연구, 수문당, 1995.
  14. 민은기, 심은섭, 오지희, 이경희, 이보경, 이서현, 이재용, 21세기 음악가를 위한 바로크 음악의 역사적 해석, 음악세계, 2006.
  15. 음악 지우사 편, 음악세계 역, 작곡가별 명곡해설 라이브러리 비발디, 음악세계, 2001.
  16. 정서경, 박찬욱, 친절한 금자씨 각본, 그책, 2016.
  17. 클라이브 웅거 해밀턴, 김형수 역, 클래식, 바로크 시대와의 만남, 포노, 2012
  18. 이재신, 이재신의 영화 음악론, 해드림 출판사, 2014.
  19. R. Prendergast, Film Music: A Neglected Art, New York: Norton, 1992.
  20. 김효정, 요한 마테존의 감정이론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21. 최유미, 이승연, "범죄영화 <이중배상> 속 테마음악의 기능적 역할,"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3호, pp.48-56, 2015. https://doi.org/10.5392/JKCA.2015.15.03.048
  22. https://www.museum.go.kr/site/main/archive/post/archive_3814, 2017.06.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