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교육용 애니메이션 제작에 대한 실천적 제안

The Practical Suggestion for the Production of Educational Animation for Prevention of Safety Accidents

  • 이현석 (동서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 투고 : 2018.04.19
  • 심사 : 2018.05.29
  • 발행 : 2018.06.28

초록

한국 사회는 2014년 4월 세월호 참사로 인해 안전사고 예방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는 빠른 산업화를 통해 압축 성장한 한국사회의 안전의식과 사회적 시스템의 부재를 보여 준 예라 하겠다. 이에 본 연구는 안전문화 개선을 위한 공익의 담론으로 접근하며, 사고 예방과 개선을 위한 안전 애니메이션의 제작 및 평가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연구의 전개는 첫째, 안전문화와 안전사고 발생요인, 안전교육 그리고 애니메이션의 기능적 특성에 대해 문헌연구를 진행한다. 둘째, 앞선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안전 애니메이션 제작의 순차적 세 단계 및 분석 요소인 (1)상황설정(내러티브 구성 및 캐릭터와 배경디자인), (2)위험요소 도출 및 사고발생(사건유형 및 위험요소, 사고발생장면 연출, 피해정도), (3)안전행동 지침(안전지침 내용구성 및 표현방법)을 도출하여 한국도로공사 등 공공기관에서 제작된 안전관련 애니메이션 11편에 대해 사례분석 한다. 셋째, 문헌연구와 사례분석의 결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안전 애니메이션 제작에 대해 위 세 단계를 중심으로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애니메이션 영상제작의 방법을 제시 한 본 논문은 향 후 안전사고 관련 학술연구와 애니메이션 영상제작의 기초자료로 활용되리라 기대한다.

과제정보

연구 과제 주관 기관 : 한국연구재단

참고문헌

  1. I. Munns, "Safety Culture," APOSHO 26-Australasian Safety Conference 2011, The Government of Western Australia, Department of Commerce, 2011.
  2. M. Ruggieri, Status Update: Safety Culture Improvement at LBNL, Safety Advisory Committee, U. S. Department of Energy, 2011.
  3. 이명선, "학교 안전교육 실태와 과제," 서울교육, 제50권, 제2호, pp.52-56, 2008.
  4. 권영국, 박계형, 김찬오, "안전사고 분류체계에 관한 연구," 대한인간공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pp.152-155, 2010.
  5. H. W. Heinrich, Industrial accident prevention : a scientific approach, 4th ed., New York : McGraw-Hill, 1959.
  6. 이명선, 박경옥, "학교의 안전교육 관련 특성이 청소년의 사고발생 예측에 미치는 영향," 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 제21권, 제2호, pp.147-165, 2004.
  7. 신지현, 아동의 생활안전의식과 안전행동 실천에 관한 연구, 국제문화대학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8. 윤선화, "어린이 화재안전교육의 효과 : 시민안전 체험관을 중심으로," 한국화재소방학회 학술대회논문집, 제5권, pp.182-185, 2012.
  9. 학교안전정보센터, 중.고등학생을 위한 안전교육프로그램 교사용 지도서, 교육부, http://www.schoolsafe.kr/main6/
  10. 폴 웰스, 한창완 역, 애니마톨로지@애니메이션 이론의 이해와 적용, 한울아카데미, 2001.
  11. T. Hoffer, Animation: A Reference Guide, Westport, Conecticut: Grenwod Pres, 1981.
  12. S. D. Weppel, Designing SAFE Instruction: The Use of 3D Animation for Safety Training, GP Strategies Company, 2014.
  13. 이정아, "디즈니 만화영화에 나타난 성과 사랑,"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제2권, 제4호, pp.94-118, 1998.
  14. 성례아, "델파이 기법을 이용한 애니메이션의 재미요소 도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1호, pp.96-105, 2013. https://doi.org/10.5392/JKCA.2013.13.11.0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