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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보호를 위한 '선정적 광고'의 규제에 대한 재고: '선정적 광고'의 의미를 중심으로

Rethinking the Regulation of Suggestive Advertising for Juvenile Protection: Focusing on the Meaning of 'Suggestive Advertising'

  • 조재영 (청운대학교 광고홍보학과)
  • Cho, Jae-Yung (Department of Advertising and PR, Chungwoon University)
  • 투고 : 2017.11.15
  • 심사 : 2018.02.20
  • 발행 : 2018.02.28

초록

최근 청소년 보호의 시각에서 인터넷의 선정적 광고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부정적 영향이 증가하기 때문에 규제를 강화해야 한다는 연구가 지속되고 있다. 그런데 이 대부분의 연구들은 법적 차원이 아닌 윤리적 차원에서 접근하였기에 그 연구의 대상인 선정적 광고들이 청소년보호법에서 규정한 청소년유해매체물로서의 광고와는 다름에도 불구하고 이 점을 간과했다고 사료된다. 기존 연구들이 제시한 선정적 광고들은 청소년보호법 상의 청소년유해매체물은 아닌 것으로 판단되기에 청소년으로부터의 '금지'가 아닌 청소년을 위한 '관리'적 차원의 규제 방안이 필요하다 할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유해매체물 규제 제도의 문제점을 검토한 후, '청소년유해매체물로서의 광고'와 일반적으로 지칭되고 있는 '선정적 광고'의 차이에 대해 논의하고 인터넷 환경에 적합하면서도 합리적인 광고 규제 방안을 제시하였다.

키워드

광고 규제;선정적 광고;인터넷 광고;인터넷 광고 규제;청소년 보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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