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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크 브레이크에서 마찰열과 패드에 작용하는 융합 접촉거동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onvergence Contact Behavior of Friction Heat and Pad on Disk Brake

  • 한승철 (영남이공대학교 자동차과) ;
  • 이봉구 (영남이공대학교 기계계열)
  • Han, Seung-Chul (Department of Automobiles, Yeungnam University College) ;
  • Lee, Bong-Gu (Division of Mechanical Engineering Technology, Yeungnam University College)
  • 투고 : 2017.11.26
  • 심사 : 2018.01.20
  • 발행 : 2018.01.28

초록

자동차 디스크 브레이크시스템에서는 열유속 및 열변형 등과 같은 이유로 마찰열이 균일하게 분산되지 않는다. 마찰열에 의한 열탄성 변형이 접촉압력 분포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접촉하중이 디스크 브레이크 표면상의 작은 영역에 집중되어 열탄성 불안정성을 초래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실험적 계산식과 Kao 제안한 디스크와 패드의 접촉압력에 대한 해석방법을 참고로 하여 3차원 축대칭 모델을 통하여 실제로 제동 시 발생되는 디스크와 패드의 접촉을 고려한 온도해석 및 열변형 해석을 하였다. ANSYS를 사용하여 디스크와 패드의 접촉면에서 발생하는 열탄성 불안전성 문제를 열하중과 기계적 하중으로 동시에 고려하여 해석하였다. 디스크와 패드가 직접 접촉하는 3차원 축대칭 모델을 구성하여 디스크의 마찰면 온도, 열변형, 접촉 열응력을 관찰함으로써 디스크에서 일어나는 열적 거동을 보다 정확하게 관찰하였다.

키워드

디스크 브레이크;열적저더;유한요소법;열응력;열적거동;열변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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