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Volume 9 Issue 1
DOI QR Code
일부 치위생과 학생의 자아존중감, 회복탄력성 및 직무효능감의 관련성에 대한 융합적 연구
Convergent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Resilience, and Occupational Self- Efficacy among Dental Hygiene Students
- 김지영 (울산과학대학교 치위생과)
- Kim, Ji-Young (Department of Dental Hygiene, Ulsan College)
- 투고 : 2017.11.13
- 심사 : 2018.01.20
- 발행 : 2018.01.28
본 논문은 치위생과 학생들의 자아존중감과 회복탄력성 및 직무효능감의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한 서술적 단면연구이다. 2016년 12월 15일부터 12월 22일 까지 240명을 대상으로 편의 표집하여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배부한 후 최종 208명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설문지 내용은 일반적인 특성, Rosenberg Self Esteem Scale(CD-RISC), 직무효능감 등을 포함하였고, 기술적인 통계, t-test, Anova 분석, Pearson's correlation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자아존중감과 회복탄력성 및 직무효능감은 모두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고, 회복탄력성은 직무효능감과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따라서 치위생과 학생의 직무효능감 향상을 위해 자아존중감과 전공만족도 및 회복탄력성을 높이기 위한 치위생과 교과과정 및 비교과과정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 J. E. Marcia, "Identity and psychosocial development in adulthood," Identity: An International Journal of Theory and Research, Vol. 2, No. 1, pp. 7-28, 2002. https://doi.org/10.1207/S1532706XID0201_02
- J. W. Park, "A comparative study on the tuition fees policy," Democratic Society and Policy Studies, Vol. 25, pp. 111-141, 2014.
- J. A. Park, E. K. Lee, "Influence of ego-resilience and stress coping styles on college adaptation in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Nurs Adm, Vol. 17, No. 3, pp. 267-276, 2011. https://doi.org/10.11111/jkana.2011.17.3.267
- H. J. Kang, "Relationships among emotional intelligence, ego resilience, stress in clinical practice of dental hygiene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Vol. 16, No. 4, pp. 625-634, 2016. https://doi.org/10.13065/jksdh.2016.16.04.625 https://doi.org/10.13065/jksdh.2016.16.04.625
- Bandura, Self-Efficacy :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Freeman, 1997.
- G. P. Ko, M. Y. Sim, "The structural relation of self-efficacy, job stress, career maturity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Vol. 27, No. 1, pp. 19-38, 2014.
- C. G. Kim, "Effects of perceived death and self-esteem on meaning in life among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ol. 27, No. 3, pp. 539-550, 2013. https://doi.org/10.5932/JKPHN.2013.27.3.539
- Rosenberg, Conceiving the self. New York, New York: Basic Books, 1979.
- M. K. Kim, "Relationship between university students' family stress negative emotion and suicide ideation - the mediating effect of ego resilience," Forum For Youth Culture, Vol. 29 pp. 34-57, 2012
- J. U. Kim, M. S. Choi, "The relationship of parental attachment, ego-resilience and adjustment to college life,"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20, No. 2, pp. 45-68, 2013.
- Y. K. Lee, L. H. Kim, "The Relationship of Ego Resilience and Involvement with the Experience of Anxiety and Perceived Stres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4, pp. 1953-1968, 2014. DOI: https://doi.org/10.5762/KAIS.2014.15.4.19 53 https://doi.org/10.5762/KAIS.2014.15.4.1953
- J. Y. Jung, J. H. Lim, "Effects of Temperament, Family Strength and Social Support on Ego-Resilience of Adolescents,"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ol. 23, No. 1, pp. 37-51, 2014.
- J. H. Kim, Occupational Self Efficacy, Wisdom House, 2011.
- Y. R. Kweon, H. O. Jeon, "Effects of perceived health status, self esteem and family function on expectations regarding aging among middle-aged wome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43, No. 2, pp. 176-184, 2013. https://doi.org/10.4040/jkan.2013.43.2.176
- K. M. Connor, J. R. T. Davidson, "Development of a new resilience scale: The Connor-Davidson Resilience Scale(CD-RISC)," Depression and Anxiety, Vol. 18, No. 2, pp. 76-82, 2003. https://doi.org/10.1002/da.10113
- S. L. Campbell, M. B. Stein, "Psychometric analysis and refinement of the Connor-Davidson resilience scale(CD-RISC): Validation of a 10-item measure of resilience" Journal of Traumatic Stress, Vol. 20, No. 6, pp. 1019-1028, 2007. https://doi.org/10.1002/jts.20271
- J. R. Lee, H. J. Kim, H. J. Ko, "The effects of self-esteem,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ies on department satisfaction in the dental hygiene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Vol. 14, No. 1, pp. 39-47, 2014. https://doi.org/10.13065/jksdh.2014.14.01.39. https://doi.org/10.13065/jksdh.2014.14.01.39
- M. H. Jeong, M. A. Shi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satisfaction in major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2, No. 2, pp. 170-177, 2006.
- D. J. Kim, J. S. Lee, "Influence of ego-resilience and self-efficacy on satisfaction in major of nursing student,"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0, No. 2, pp. 244-254, 2014. https://doi.org/10.5977/jkasne.2014.20.2.244
- Y. S. Park, Y. H. Kwon, "Ego resilience, problem solving process and clinical practice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3, pp. 341-350, 2013. https://doi.org/10.5977/jkasne.2013.19.3.341
- T. A. Judge, C. L. Jackson, J. C. Shaw, B. A. Scott, B. L. Rich, "Self-efficacy and work-related performance: the integral role of individual difference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 92, No. 1, pp. 107-127, 2007. https://doi.org/10.1037/0021-9010.92.1.107
- C. A. Darling, L. M. McWey, S. N. Howard, S. B. Olmstead, "College student stress: the influence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s on sense of coherence," Stress and Health, Vol. 23, No. 4, pp. 215-229, 2007. https://doi.org/10.1002/smi.1139
- B. H. Son, Y. M. Kim, I. G. Jun, "A study on nursing students' job-esteem, work values, and satisfaction of their major,"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Vol. 20, No. 3, pp. 240-249, 2011. https://doi.org/10.5807/kjohn.2011.20.3.240
- E. J. Ji, M. R. Bang, H. J. Jeon, "Ego resilience, communication ability and problem-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4, pp. 571-579, 2013. https://doi.org/10.5977/jkasne.2013.19.4.5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