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Volume 9 Issue 1
DOI QR Code
비흡연자 만성폐쇄성폐질환의 유병률과 위험인자의 융합적 분석
Convergence analysis of Prevalence and Risk Factors of 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among Non-smokers
- Song, Hye-young (College of Nursing, Ewha Womens University) ;
- Bang, Yun Yi (College of Nursing, Ewha Womens University)
- 투고 : 2017.11.13
- 심사 : 2018.01.20
- 발행 : 2018.01.28
본 연구는 국민건강영양조사 제6기(2013-2015) 자료를 이용하여, 비흡연자 만성폐쇄성폐질환의 유병률과 위험인자를 파악하고 비흡연자 만성폐쇄성 폐질환자의 질병악화예방과 관리방안을 모색하고자 시행되었다. 40세 이상 만성폐쇄성폐질환자 중 비흡연자 4, 911명을 대상으로 복합 표본 교차분석과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65세 이상(p<.001), 남자(p<.001), 농촌(p=.044), 무 배우자(p<.001), 낮은 학력(p<.001), 농림어업종사자(p<.001)에서 유병률이 높았고, 폐결핵(p<.001)과 천식(p<.001)이 있는 경우 유병률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위험인자로는 연령(p<.001), 성별(p<.001), 학력(p=.022), 직업(p<.001), 폐결핵(p<.001), 천식(p<.001)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유병률, 위험인자와 관련된 변수를 고려한 간호사정과 이를 바탕으로 임상에서 적용 가능한 호흡재활 및 호흡중재 프로그램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 J. Vestbo, S. S. Hurd, A. G. Agusti, P. W. Jones, C. Vogelmeier, A. Anzueto, P. J. Barnes, L. M. Fabbri, F. J. Martinez, M. Nishimura, R. A. Stockley, D. D. Sin, R. Rodriguez-Roisin, "Global strategy for the diagnosis, management, and prevention of 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GOLD executive summary," Am J Respir Crit Care Med, Vol. 187, No. 4, pp. 347-365, 2013. https://doi.org/10.1164/rccm.201204-0596PP. https://doi.org/10.1164/rccm.201204-0596PP
- T. Shah, M. M. Churpek, M. C. Perraillon, R. T. Konetzka, "Understanding why patients with COPD get readmitted: a large national study to delineate the Medicare population for the readmissions penalty expansion," Chest, Vol. 147, No. 5, pp. 1219-1226, 2015. https://doi.org/10.1378/chest.14-2181. https://doi.org/10.1378/chest.14-2181
- A. Blakemore, C. Dickens, E. Guthrie, P. Bower, E. Kontopantelis, C. Afzal, P. A. Coventry, "Depression and anxiety predict health-related quality of life in 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Int J Chron Obstruct Pulmon Dis, Vol. 9, pp. 501-512, 2014. https://doi.org/10.2147/COPD.S58136.eCollection 2014. https://doi.org/10.2147/COPD.S58136
- World Health Organization, "Chronic Respiratory Diseases, Burden of COPD," http://www.who.int/respiratory/copd/causes/en/index.html.
- C. F. Vogelmeier, G. J. Criner, F. J. Martinez, A. Anzueto, P. J. Barnes, J. Bourbeau, B. R. Celli, R. Chen, M. Decramer, L. M. Fabbri, "Global Strategy for the Diagnosis, Management and Prevention of Chronic Obstructive Lung Disease 2017 Report," Respirology, Vol. 22, No. 3, pp. 575-601, 2017. https://doi.org/10.1111/resp.13012. https://doi.org/10.1111/resp.13012
- Statistics Korea, "2014 Report for Cause of death," http://kostat.go.kr/portal/korea/kor_nw/3/index.board?bmode=read&aSeq=348541
- D. Price, D. Freeman, J. Cleland, A. Kaplan, F. Cerasoli. "Earlier diagnosis and earlier treatment of COPD in primary care," Primary Care Respiratory Journal, Vol. 20, No. 1, pp. 15-22, 2010. https://doi:10.4104/pcrj.2010.00060 https://doi.org/10.4104/pcrj.2010.00060
- S. H. Lee, E. D. Hwang, J. E. Lim, S. Moon, Y. A. Kang, J. Y. Jung, M. S. Park, S. K. Kim, J. Chang, Y. S. Kim, S. Y. Kim, "The Risk Factors and Characteristics of COPD Among Nonsmokers in Korea: An Analysis of KNHANES IV and V," Lung, Vol. 194, No. 3, pp. 353-361, 2016. https://doi.org/10.1007/s00408-016-9871-6. https://doi.org/10.1007/s00408-016-9871-6
- T. Mahmood, R. K. Singh, S. Kant, A. D. Shukla, A. Chandra, R. K. Srivastava, "Prevalence and etiological profile of 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in nonsmokers," Lung India, Vol. 34, No. 2, pp. 122-126, 2017. https://doi.org/10.4103/0970-2113.201298. https://doi.org/10.4103/0970-2113.201298
- S. S. Salvi, P. J. Barnes, "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in non-smokers," Lancet, Vol. 374, No. 9691, pp. 733-743, 2009. https://doi.org/10.1016/S0140-6736(09)61303-9. https://doi.org/10.1016/S0140-6736(09)61303-9
- Korea Centers for Diseases Control and Prevention, "2014 Korean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KNHANES VI-2)" https://knhanes.cdc.go.kr/knhanes/sub03/sub03_02_02.do.
- World Health Organization, Obesity: preventing and managing the global epidemic, World Health Organization, 2000.
- B. Lamprecht, M. A. McBurnie, W. M. Vollmer, G. Gudmundsson, T. Welte, E. Nizankowska-Mogilnicka, M. Studnicka, E. Bateman, J. M. Anto, P. Burney, D. M. Mannino, S. A. Buist, BOLD Collaborative Research Group, "COPD in never smokers: results from the population-based burden of obstructive lung disease study," Chest, Vol. 139, No. 4, pp. 752-763, 2011. https://doi.org/10.1378/chest.10-1253. https://doi.org/10.1378/chest.10-1253
- M. K. Lee, A. Jo, S. O. Lim, "Community Health Convergence through Analysis of Chronic Disease Influencing Factors: Focusing on 30-40s Adults in Sejong City," J Korea Convergence Soc, Vol. 8, No. 5, pp. 127-135, 2017. https://doi.org/10.15207/JKCS.2017.8.5.127. https://doi.org/10.15207/JKCS.2017.8.5.127
- S. J. Lee, S. W. Kim, K. A. Kong, Y. J. Ryu, J. H. Lee, J. H. Chang, "Risk factors for 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among never-smokers in Korea," Int J Chron Obstruct Pulmon Dis, Vol. 10, pp. 497-506, 2015. https://doi.org/10.2147/COPD.S77662. https://doi.org/10.2147/COPD.S77662
- Y. Zhou, C. Wang, W. Yao, P. Chen, J. Kang, S. Huang, B. Chen, C. Wang, D. Ni, X. Wang, D. Wang, S. Liu, J. Lu, J. Zheng, N. Zhong, P. Ran, "COPD in Chinese nonsmokers," Eur Respir J, Vol. 33, No. 3, pp. 509-518, 2009. https://doi.org/10.1183/09031936.00084408. https://doi.org/10.1183/09031936.00084408
- K. Husman, M. Koskenvuo, J. Kaprio, E. O. Terho, I. Vohlonen, "Role of environment in the development of chronic bronchitis," Eur J Respir Dis Suppl, Vol. 152, pp. 57-63, 1987.
- R. P. Benzo, B. Abascal-Bolado, M. M. Dulohery, "Self-management and quality of life in 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COPD): The mediating effects of positive affect," Patient Educ Couns, Vol. 99, No. 4, pp. 617-623, 2016. https://doi.org/10.1016/j.pec.2015.10.031. https://doi.org/10.1016/j.pec.2015.10.031
- M. A. Spruit, S. J. Singh, C. Garvey, R. ZuWallack, L. Nici, C. Rochester, et al., "An official American Thoracic Society/European Respiratory Society statement: key concepts and advances in pulmonary rehabilitation," Am J Respir Crit Care Med, Vol. 188, No. 8, pp. e13-e64, 2013. https://doi.org/10.1164/rccm.201309-1634ST. https://doi.org/10.1164/rccm.201309-1634ST
- P. A. Mahesh, B. S. Jayaraj, S. T. Prahlad, S. K. Chaya, A. K. Prabhakar, A. N. Agarwal, S. K. Jindal, "Validation of a structured questionnaire for COPD and prevalence of COPD in rural area of Mysore: A pilot study," Lung India, Vol. 26, No. 3, pp. 63-69, 2009. https://doi.org/10.4103/0970-2113.53226. https://doi.org/10.4103/0970-2113.53226
- R. Kohansal, P. Martinez-Camblor, A. Agusti, A. S. Buist, D. M. Mannino, J. B. Soriano, "The natural history of chronic airflow obstruction revisited: an analysis of the Framingham offspring cohort," Am J Respir Crit Care Med, Vol. 180, No. 1, pp. 3-10, 2009. https://doi.org/10.1164/rccm.200901-0047OC. https://doi.org/10.1164/rccm.200901-0047OC
- K. H. Cho, C. M. Nam, E. J. Lee, Y. Choi, K. B. Yoo, S. H. Lee, E. C. Park, "Effects of individual and neighborhood socioeconomic status on the risk of all-cause mortality in 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A nationwide population-based cohort study, 2002-2013," Respir Med, Vol. 114, pp. 9-17, 2016. https://doi.org/10.1016/j.rmed.2016.03.003. https://doi.org/10.1016/j.rmed.2016.03.003
- S. J. Park, W. J. Lee, "An Analysis of Convergence Factors on the Unmet Health Needs of the Indigent Elderly," J Korea Convergence Soc, Vol. 8. No. 1, pp. 221-229, 2017. https://doi.org/10.15207/JKCS.2017.8.1.221. https://doi.org/10.15207/JKCS.2017.8.1.221
- H. S. Kim, S. S. Kim, "A Converged Study about Influences of Job Stress, Job Security, Depression, Family Bond, Subjective Health Status, Social Support on Quality of Life in Married Middle-Aged Male," J Korea Convergence Soc, Vol. 8, No. 3, pp. 101-114, 2017. https://doi.org/10.15207/JKCS.2017.8.3.101. https://doi.org/10.15207/JKCS.2017.8.3.101
- S. Hagstad, H. Backman, A. Bjerg, L. Ekerljung, X. Ye, L. Hedman, A. Lindberg, K. Toren, J. Lotvall, E. Ronmark, B. Lundback, "Prevalence and risk factors of COPD among never-smokers in two areas of Sweden -Occupational exposure to gas, dust or fumes is an important risk factor," Respir Med, Vol. 109, No. 11, pp. 1439-1445, 2015. doi: https://doi.org/10.1016/j.rmed.2015.09.012. https://doi.org/10.1016/j.rmed.2015.09.012
- J. S. Oh, S. H. Park, M. K. Kwak, C. H. Pyo, K. H. Park, H. B. Kim, S. Y. Shin, H. J. Choi, “Ambient Particulate Matter and Emergency Department Visit for 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J Korean Soc Emerg Med, Vol. 28, No. 1, pp. 32-39, 2017.
- D. A. Stern, W. J. Morgan, A. L. Wright, S. Guerra, F. D. Martinez, “Poor airway function in early infancy and lung function by age 22 years: a non-selective longitudinal cohort study,” Lancet, Vol. 370, No. 9589, pp. 758-764, 2007. https://doi.org/10.1016/S0140-6736(07)61379-8
- Y. M. Jung, H. Y. Lee, “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in Korea: Prevalence, Risk Factors, and Quality of Lif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41, No. 2, pp. 149-156, 2011. https://doi.org/10.4040/jkan.2011.41.2.1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