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Volume 8 Issue 6
DOI QR Code
간호사의 의사소통능력, 감정노동, 조직몰입 간의 융합관계
The Convergence Relation of Communication, Emotional Labor,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among Nurse
- 안성윤 (배재대학교 간호학과)
- Ahn, Sung-Yun (Dept. of Nursing Science, Pai Chai University)
- 투고 : 2017.05.09
- 심사 : 2017.06.20
- 발행 : 2017.06.28
본 연구는 간호사의 의사소통능력, 감정노동, 조직몰입 간의 융합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이를 위해 대학병원에서 근무하는 간호사 106명을 대상으로 2016년 8월 1일부터 8월 15일까지 자료를 수집하였다. 의사소통능력은 Kim & Yu의 의사소통능력 측정도구를, 감정노동은 Morris & Feldman의 도구를, 조직몰입은 Mowday 등이 개발하고 Lee가 요인 분석한 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자료는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의사소통능력은 나이(F=5.78, p=0.004), 결혼여부(t=-4.06, p<0.001), 직위(t=-5.35, p<0.001)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으며, 의사소통능력과 조직몰입 간에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0.293, p=0.002). 본 결과는 간호실무현장에서 간호사의 조직몰입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초자료 제공에 대한 융합적 함의를 제안한다.
- S. H. Yang, K. S. Jang, H. Y. Park, "Effects of Clinical Nurse's Intentional Nursing Rounds on Patient Needs and Satisfaction", Journal of Health Informatics and Statistics, Vol. 40, No. 1, pp. 87-100, 2015.
- S. I. Im, J. Park, H. S. Kim, "The Effects of Nurse's Communication and Self-Leadership on Nursing Performance", Korean J Occup Health Nurs, Vol. 21 No. 3, pp. 274-282, 2012. https://doi.org/10.5807/kjohn.2012.21.3.274
- E. A. Seo, K. M. Park, B. S. Lee, "Relations between the Types of Communication and Job Satisfaction and Nursing Performance in Staff Nurses", Journal of Korea Community Health Nursing Academic Society, Vol. 17, No. 2, pp. 317-332, 2003.
- Y. K. Yang, "A Study on Burnout, Emotional Labor, and Self-efficacy in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7, No. 4, pp. 423-431, 2011. https://doi.org/10.11111/jkana.2011.17.4.423
- H. S. Lee, J. K. Kim, "Relationship among Communication Competence, Communication Types,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Hospit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6, No. 4, pp. 488-496, 2010. https://doi.org/10.11111/jkana.2010.16.4.488
- D. H. Hwang, S. Eom, "The Convergence Influence of Emotional Labor of Clinical Dental Hygienist Working on Job Stress -Focused on Mediating Effects of Self Esteem-",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6, pp. 67-74, 2016.
- M. K. Shin, H, L, Kang, "Effects of Emotional Labor and Occupational Stress on Somatization in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7, No. 2, pp. 158-167, 2011. DOI:http://dx.doi.org/10.11111/jkana.2011.17.2.158 https://doi.org/10.11111/jkana.2011.17.2.158
- M. H. Kang, M. J. Kwon, S. Y. Youn, "Self-efficacy, Nursing Organizational Culture and Emotional Labor in Clinical Nurses", Korean J Occup Health Nurs, Vol 21, No 3, pp. 266-273, 2012. https://doi.org/10.5807/kjohn.2012.21.3.266
- Y. S. Yang, Y. H. Kang, "CU New Nurses' Job Stress,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 Nursing Science, Vol. 25, No. 2, pp. 47-58, 2013.
- P. L. Chang, Y. C. Chou, F. C. Cheng, "Career Needs, Career Development Programs,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 of Nurses in Taiwan", Journal of Nursing Management, Vol. 15, pp. 801-810, 2007. https://doi.org/10.1111/j.1365-2934.2007.00772.x
- S. H. Lee, J. Y. Park, K. M. Lee, E. H. Shin, J. M. Park, H. A. Nam, S. B. Noh, "The Convergence Effects of Commitment of Organization and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in Nurse on Burnou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6, pp. 335-345, 2016.
- S. H. Jin, J. H. Kim, "Influence of Resilience and Perceived Individual and Organizational Support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mong Hospital Nurs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5, No. 5, pp. 293-303, 2017.
- K. E. Dilbeck, J. C. McCroskey, "Socio-communicative Orientation,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Rhetorical Sensitivity", Human Communication, Vol. 12, No. 3, pp. 255-266. 2009.
- Y. K. Kim, J. P. Yu, "A Study on Verbal and Non-verbal Communication of Medical Service Provider", Journal of the Korea Service Management Society, Vol. 9, No. 1, pp. 225-258, 2008. https://doi.org/10.15706/jksms.2008.9.1.010
- S. H. Kim, Nurses' communication, trust in nurses, and satisfaction of nursing service perceived by inpatients. Seoul National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2.
- J. A. Morris, D. C. Feldman, "The Dimension,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Emotional Labor",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 21, No. 4, pp. 986-1010, 1996. https://doi.org/10.5465/amr.1996.9704071861
- M. J, Kim, "Effect of the Hotel Employee's Emotional Labor upon the Job-related Attitudes", Korea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Vol. 21, No. 2, pp. 129-141, 1998.
- R. T. Mowday, L. W. Poeter, R. M. Street, "The Management of Organization Commitment",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 14, pp. 224-247. 1979. https://doi.org/10.1016/0001-8791(79)90072-1
- M. H. Lee, Relationship between organization culture types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in hospital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Ph.D. thesis, 1998.
- I. S. Im, J. Park, H. S. Kim, "The Effects of Nurse's Communication and Self-leadership on Nursing Performance", Korean J Occup Health Nurs, Vol. 21, No. 3, pp. 274-282. 2012. https://doi.org/10.5807/kjohn.2012.21.3.274
- J. H. Park, S. K. Chung, "Influence of Emotional Labor,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Resilience on Nursing Performance in University Hospital Nurse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10, pp. 236-244, 2016.
- S. H. Kim, M. A. Lee, "Effects of Emotional Labor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on Turnover Intention in Nurses", J Korean Acad Nurs Admin, Vol. 20, No. 3, pp. 332-341, 2014.
- K. H. Kang, Y. H. Han, S. J. Kang, "Relationship between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among Hospital Nurses", J Korean Acad Nurs Admin, Vol. 18, No. 1, pp. 13-22, 2012. https://doi.org/10.11111/jkana.2012.18.1.13
- K. S. Yoon, "A Convergence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Job Rotation, Verbal Abuse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Perioperative Nurse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3, pp. 131-141, 2016. https://doi.org/10.15207/JKCS.2016.7.3.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