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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감형콘텐츠의 공간디자인 적용사례연구

A Case Study on Application of Realistic Content to Space Design

  • 강재신 (백석문화대학교 디자인학부 시각디자인학과)
  • Kang, Jae-Shin (Department of Visual Design, Baekseok Culture University)
  • 투고 : 2017.03.29
  • 심사 : 2017.06.20
  • 발행 : 2017.06.28

초록

다양한 경험과 소통이 가능한 디지털 멀티미디어 환경에서 우리는 상상에 의한 가상에서 실현 가능한 현실로의 경험이 가능한 시대에 살고 있다. ICT를 기반으로 눈부시게 발전된 기술은 3DTV, UHD TV, 홀로그램에 이르기까지 차세대 영상서비스 기술로 각광받고 있으며 이는 공간디자인과 결합해 우리에게 놀랍고 다양한 체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나아가 이제는 인간의 오감 인식 기술을 활용한 보다 차별화된 콘텐츠가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인간의 오감을 극대화하여 실제와 유사한 경험을 제공하는 차세대 콘텐츠로 소비자와 콘텐츠의 능동적 상호작용성과 오감을 만족시키는 경험을 제공하는 실감형콘텐츠의 공간디자인 적용사례를 분석, 그 결과 더 재미있고 편리하게 표현할 수 있는 크리에이티브 제작이 중요한 쟁점이 될 것이라는 결론에 도달했다.

키워드

실감형 콘텐츠;가상현실;증강현실;홀로그램;3차원입체영상;사용자경험;디지털미디어;공간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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