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Volume 34 Issue 6
최근 운전자의 편의성과 안전성 향상을 위한 커넥티드 카 및 자율주행 차량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집중되고 있다. 이러한 커넥티드 카와 자율주행 차량의 경우 대용량의 멀티미디어 전송 및 센서 데이터 공유 등 다양한 서비스를 위해 높은 전송용량과 신뢰성을 보장할 수 있는 vehicle-to-vehicle (V2V) 통신과 vehicle-to- infrastructure (V2I) 통신에 대한 기본적인 연구와 구현이 필수적이다. 이러한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최근 mmWave 기반의 V2V, V2I에 대한 연구가 큰 주목을 받고 있다. 본고에서는 mmWave 대역 V2V 및 V2I 기술의 필요성과 채널에 관련된 기존 연구를 살펴보고, 이를 기반으로 현재까지 연구된 mmWave 대역 V2V, V2I 관련 연구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기존 연구의 한계점을 확인하고, 향후 연구방향과 주제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Grant : 공간스프레딩 기반 모바일 멀티모드 전송기술 개발
Supported by : 한국연구재단, 정보통신기술 연구진흥 센터
- V. Va, T. Shimizu, G. Bansal, and R. W. Heath Jr, "Millimeter Wave Vehicular Communications: A Survey," NOW: Foundations and Trends in Networking, 2016.
- J. Choi, N. González-Prelcic R. Daniels, C. R. Bhat, and R. W. Heath Jr, "Millimeter wave vehicular communication to support massive automotive sensing," IEEE Communications Magazine, Vol. 54, No. 12, pp. 160-167, Dec. 2016. https://doi.org/10.1109/MCOM.2016.1600071CM
- "IEEE std 802.11p-2010," IEEE Standard, pp. 1-51, Jul. 2010.
- J. A. Fernandez, K. Borries, L. Cheng, B. V. K. V. Kumar, D. D. Stancil, F. Bai, "Performance of the 802.11p physical layer in vehicle-to-vehicle environments", IEEE Transactions on Vehicular Technology, Vol. 61, No. 1, pp. 3-14, Jan. 2012. https://doi.org/10.1109/TVT.2011.2164428
- H. Zhao, R. Mayzus, S. Sun, M. Samimi, J. K. Schulz, Y. Azar, K. Wang, G. N. Wong, F. Gutierrez, and T. S. Rappaport,"28 GHz millimeter wave cellular communication measurements for reflection and penetration loss in and around buildings in New York city." In Proc. of the 2013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munications (ICC), pp. 5163- 5167, Jun. 2013.
- T. S. Rappaport, F. Gutierrez, E. Ben-Dor, J. N. Murdock, Y. Qiao, and J. I. Tamir, "Broadband millimeter-wave propagation measurements and models using adaptive-beam antennas for outdoor urban cellular communications," IEEE Transactions on Antennas and Propagation, Vol. 61, No. 4, pp. 1850-1859, Apr. 2013. https://doi.org/10.1109/TAP.2012.2235056
- G. D. Durgin and T. S. Rappaport,"Theory of multipath shape factors for small-scale fading wireless channels," IEEE Transactions on Antennas and Propagation, Vol. 48, No. 5, pp. 682-693, 2000. https://doi.org/10.1109/8.855486
- V. Va and R. W. Heath Jr," Basic relationship between channel coherence time and beamwidth in vehicular channels," In Proc. the 2015 IEEE 82nd Vehicular Technology Conference, Sep. 2015.
- S. Takahashi, A. Kato, K. Sato, and M. Fujise, "Distance dependence of path loss for millimeter wave inter-vehicle communications," In Proc. of the IEEE 58th Vehicular Technology Conference, pp. 26-30, 2003.
- A. Yamamoto, K. Ogawa, T. Horimatsu, K. Sato, and M. Fujise, " Effect of road undulation on the propagation characteristics of intervehicle communications in the 60GHz band," In Proc. the 2005 IEEE/ACE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ireless Communications and Applied Computational Electromagnetics, pp. 843-846, 2005.
- R. Schneider, D. Didascalou, and W. Wiesbeck, "Impact of road surfaces on millimeter-wave propagation," IEEE Transactions on Vehicular Technology, Vol. 49, No. 4, pp. 1314-1320, 2000. https://doi.org/10.1109/25.875249
- A. Yamamoto, K. Ogawa, T. Horimatsu, A. Kato, and M. Fujise, " Pathloss prediction models for intervehicle communication at 60 GHz," IEEE Transactions on Vehicular Technology, Vol. 57, No. 1, pp. 65-78, 2008. https://doi.org/10.1109/TVT.2007.901890
- V. Semkin, U. Virk, A. Karttunen, K. Haneda, and A. V. Raisanen, "E-band propagation channel measurements in an urban street canyon," In Proc. of the 9th European Conference on Antennas and Propagation (EuCAP), pp. 1-4, 2015.
- W. Keusgen, R. J. Weiler, M. Peter, and M. Wisotzki, "Propagation measurements and simulations for millimeter -wave mobile access in a busy urban environment," In Proc. of the 9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rared, Millimeter, and Terahertz Waves, pp. 1-3, 2014.
- C. F. Mecklenbraüker, A. F. Molisch, J. Karedal, F. Tufvesson, A. Paier, L. Bernadó, T. Zemen, O. Klemp, and N. Czink, " Vehicular channel characterization and its implications for wireless system design and performance," Proceedings of the IEEE, Vol. 99, No. 7, pp. 1189-1212, Jul. 2011.
- "IEEE 802.11ad - Enhancements for Very High Throughput in the 60 GHz Band," No. 3, Mar. 2014.
- I. Mavromatis, A. Tassi. R. J. Piechocki and A. Nix, "Beam Alignment for Millimeter Wave Links with Motion Prediction of Autonomous Vehicles," arxiv. Feb. 2017. (https://arxiv.org/abs/1702.04264)
- V. Va, T. Shimizu, G. Bansal, and R. W. Heath, "Beam design for beam switching based millimeter wave vehicle-to- infrastructure communications," in Proc. of the 2016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munications (ICC), May. 2016.
- N. Gonzalez-Prelcic, R. Mendez-Rial, and R. W. Heath Jr, "Radar aided beam alignment in mmwave V2I communications supporting antenna diversity," In Proc. the 2016 Information Theory and Applications Workshop, Feb. 2016.
- C. Perfecto, J. D. Ser, and M. Bennis,"Millimeter Wave V2V Communications: Distributed Association and Beam Alignment,"arxiv, Dec. 2016. (https://arxiv.org/abs/1612.04217)
- J. Hasch, E. Topak, R. Schnabel, T. Zwick, R. Weigel, and C. Waldschmidt, "Millimeter-wave technology for automotive radar sensors in the 77 GHz frequency band." IEEE Transactions on Microwave Theory and Techniques, Vol. 60, No. 3, pp. 845-860, Jan. 2012. https://doi.org/10.1109/TMTT.2011.2178427
- L. Han and K. Wu. "Joint wireless communication and radar sensing systems - state of the art and future prospects," IET Microwaves, Antennas & Propagation, Vol. 7, No. 11 pp. 876-885, 2013. https://doi.org/10.1049/iet-map.2012.04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