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영화 관객의 주목도가 프레즌스, 감동, 기억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movie audience's degree of attention on experience of presence, emotional touch, memory

  • 박덕춘 (동서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 투고 : 2017.02.27
  • 심사 : 2017.04.20
  • 발행 : 2017.04.28

초록

본 연구는 영화 미디어의 프레즌스 관련 실증 연구로써, 빠른 속도로 보급된 스마트폰의 무분별한 사용으로 인한 영화 관객들의 주목도 저하가 프레즌스 경험, 감동의 정도, 기억의 정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실험을 통해 살펴본 연구이다. 본 연구를 위해 대학생 피험자 83명을 대상으로 주목도를 조작하지 않은 집단과 스마트폰의 의도적인 사용으로 주목도를 조작한 집단 등 2 집단에게 동일한 영화를 감상하게 한 후, 자기 보고식 설문조사에 의한 측정 방법으로 프레즌스 경험의 횟수, 감동의 정도, 기억의 정도 등을 측정,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주목도를 조작하지 않은 피험자들이 주목도를 낮게 조작한 피험자들 보다 더 많은 프레즌스 경험과 더 큰 감동의 정도를 보여주었다. 그러나 이들 두 집단 간의 재인기억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다. 그동안의 프레즌스 관련연구는 HDTV, 3D 영상, 스테레오 음향 등이 프레즌스 경험과, 관객의 각성과 즐거움에 미치는 효과를 주로 다루었으며, 영화 관객의 주목도와 프레즌스, 감동, 기억 간의 관계를 탐구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영화 관객의 주목도가 프레즌스 경험과 감동 정도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밝혀냈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키워드

영화;주목도;프레즌스;감동;기억

참고문헌

  1. Barfield, W. & Weghorst, S.(1993). "The sense of presence within virtual environment: A conceptual framework". Proceedings of the Fif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Human-Computer Interaction, Vol. 5, 699-704.
  2. Biocca, F., "The cyborg's dilemma! Progressive embodiment in virtual environment".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Vol. 3, No 2, 1997.
  3. Freeman, J., Avons, S. E., Pearson, D. E., & Ijsselsteijn, W. A.(1999). "Effects of sensory information and prior experience on direct subjective ratings of presence". Presence: Teleoperators and Virtual Environments, Vol. 8, No 1, 1-13. https://doi.org/10.1162/105474699566017
  4. Fumess, T. A., Duh, H. B. L., Rached, H. A., & Lin, J. J.(2002). "Effects of field of view on presence, enjoyment, memory, and simulator sickness in a virtual environment". IEEE Virtual Reality Conference.
  5. Hee-Ok Nho, Yong-Ho Kim, Seung-Jun Hong, "A Study on Technostress of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User",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pp. 41-46, 2015. https://doi.org/10.15207/JKCS.2015.6.4.041
  6. H. G., Kim, "A Study on the Subjective Typology of Stereoscopic Presence", Broadcasting Telecommunication Research, summer of 2010.
  7. Heeter, C., Being there: "The subjective experience of presence". Presence: Teleoperators and Virtual Environments, Cambridge, MA : MIT Press. 1992.
  8. Hendrix, C., & Barfield, W., "Presence within virtual environments as a function of visual display parameters". Presence: Teleoperators and Virtual Environments, Vol. 5, No 3, 274-289. 1996. https://doi.org/10.1162/pres.1996.5.3.274
  9. Kim, T. & Biocca. F., "Telepresence via Television : Two Dimensions of Telepresence May Have Different Connections to Memory and Persuasion".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Vol. 3, No 2. 1997.
  10. Ki-Sun Han, "Broadcasting Contents Management System in Restricted Area",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4, No. 1, pp. 9-13, 2013.
  11. Lombard, M. & Ditton, T. B., Measuring Presence: "A Literature-based approach to the development of a standardized paper-and-pencil instrument". Project abstract submitted for presentation at Presence 2000: the Third International Workshop on Presence. 2000.
  12. McLuhan, M., & Fiore, Q., "The Medium is the Message: An Inventory of Effects". Translated by J. H. Kim., Communicationbooks., 2001.
  13. Minsky, M., "Telepresence. Omni Magazine", No 2, 45-51. 1980.
  14. O. G., Lee, & I. H., Lee, "Effects of Reality in High Definition Television on the Experience of Presence", Journal of Korean Broadcasting, Vol. 20, No 2, 197-236, 2006.
  15. Reeves, B., & Nass, C., "The media equation : How people treat computers, television, and new media like real people and places", Stanford, CA : CSLI Publications. 1996.
  16. Schloerb, D. W., A "Quantatative measure of telepresence", Presence: Teleoperators and Virtual Environments, Vol. 4, No 1, 54-80. 1995.
  17. Seung-Soo Shin, "A Study on Multi-Media Contents Security Using Android Phon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3, No. 1, pp. 19-25, 2012.
  18. Sheridan, T. B., "Musings on telepresence and virtual presence". Presence: Teleoperators and Virtual Environments, No 1, 120-126. 1992.
  19. Slatter, M., Usoh, M., & Steed, A., "Depth of presence in virtual environment". Presence, Vol. 3, No 2, 130-144. 1994. https://doi.org/10.1162/pres.1994.3.2.130
  20. Steuer, J.. "Musing on telepresence and virtual presence". Presence: Teleoerators and Virtual Environments, Vol. 1, No 1, 120-126. 1992. https://doi.org/10.1162/pres.1992.1.1.120
  21. T. S. Kang.., "Effect of news ticker in TV news", Journal of Korean Broadcasting, 23-6, 7-46. 2009.
  22. T. Y., Kim, "Perceiver Properties Influencing the Likelihood of Experiencing Telepresence", Journal of Korean Broadcasting, Vol. 17, No 2, 111-142,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