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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보행자간의 상충위험도 측정 기술 연구

Measuring Technologies of Traffic Conflict Risk between Vehicles and Pedestrians

  • 장정아 (아주대학교 TOD기반 도시교통연구센터) ;
  • 이현수 ((주)엘비씨소프트)
  • 투고 : 2017.02.17
  • 심사 : 2017.04.24
  • 발행 : 2017.04.30

초록

우리나라 2015년 차량과 보행자간의 교통사고는 전체 사고의 38.8%에 달한다. 본 연구는 차량과 보행자간의 상충상황에 대한 위험도를 측정할 수 있는 시스템의 설계방안을 제안한다. 1차적으로 차량과 보행자의 위치, 속도, 방향성을 검지하고 이를 간의 상충지점을 추정한다. 이후 상충지점까지의 횡단지점의 보행자의 도착과 그 지점에 접근하는 차량과의 시간 차이인 보행자안전간격(PSM, Pedestrian Safety Margin)을 추정하여 상충위험도를 정량화한다. 본 연구에서는 외부 모니터링 기반 평가모듈과 개인의 착용형 모듈을 통하여 각 데이터를 취득하고 이를 위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설계 내용을 제시하고 구현하였다. 향후 이러한 시스템은 도로의 위험도 개선시설 설계, 노인보호구역 지정 등의 의사결정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과제정보

연구 과제 주관 기관 :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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