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웹 기반의 경영시뮬레이션 게임 개발 방법론

A study on development methodology of web-based business simulation game

  • 김형섭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컨설팅 전공)
  • Kim, Hyung-Sub (Graduate School of Management Consulting, Hanyang University)
  • 투고 : 2016.12.01
  • 심사 : 2017.01.20
  • 발행 : 2017.01.28

초록

디지털 시대로의 급격한 변화와 경영환경의 복잡성 증가는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을 높여왔다, 이에 기업들은 미래를 대비하고 경쟁력을 강화하는 방법의 일환으로 교육에 대한 꾸준한 투자를 해 왔으며 경영 교육의 하나로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이 활용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저자가 직접 개발에 참여했던 웹 기반의 에듀테인먼트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들(제조, 유통, 금융)을 중심으로 그 설계와 개발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개발 방법론은 크게 나누어 비즈니스 시뮬레이션 게임 설계 방법론과 비즈니스 시뮬레이션 게임 개발 방법론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기존의 개발 방법론 연구 모형이 존재치 않아 개발 사례를 중심으로 경험적 바탕으로 개발 모형을 제시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전체적인 컨텐츠 개발 방법을 제시하였고, 그에 따른 세분화된 과정의 방법론을 제시 하였다.

키워드

비즈니스 시뮬레이션 게임;이러닝;에듀테이먼트;시뮬레이션 시스템 개발;사례연구

참고문헌

  1. Kim, Min Kyu (2000) "Development of Web Simulation for Creative Writing Education", Master's Thesis, Yonsei Univ.
  2. Lee, In Sook (1999), The overall operation strategy for web-based instruction in college, Spring Conference, Vol. 73, pp. 102.
  3. Hyun-Sook Chung, Jeong-Min Kim, "Design of Semantic Models for Teaching and Learning based on Convergence of Ontology Technolog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3, pp. 127-134, 2015.
  4. Hong-Rynag Jung, Ki-Jeong Kim, Eun-Hee Mo, "A Study on the Radiation Exposure Dose of Brain Perfusion CT Examination a Phantom",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5, pp. 287-294, 2015. https://doi.org/10.15207/JKCS.2015.6.5.287
  5. CTGV (1993). "Anchored instruction and situated cognition revisited". Educational Technology, Vol 33 No 3, 52-70.
  6. de Jong, T.(1991). "Learning and instruction with computer simulation Education and Computing, Vol 16 No 3, 217-229. https://doi.org/10.1016/0360-1315(91)90029-Q
  7. de Jong, T . & Joolingen, W. R.(1996). "Discovery learining with computer simulations of conceptual domains". IST-MEMO-96-2.
  8. Dick, W. & Carey, L.(1990). "The systematic design of instruction" NewYork:HapperCollins.
  9. Angelides, M.C, and R. J. Paul (1993) "Developing an intelligent tutoring system for a business simulation game," Simulation Practice and Theory, Vol 1 109-135. https://doi.org/10.1016/0928-4869(93)90002-8
  10. Chang, J (2003). "Use of business simulation games in Hong Kong," Simulation & gaming, ,358-366.
  11. Cotter, R. V. and D. J. Fritzche (1996) "The Business Policy Game", Prentice Hall, NJ,
  12. Fritzsche(2003)"Playing the business policy game: an international business strategy simulation", 112-115.
  13. Kim, Kwang-Yong, Lee, Jae-Ho, Lee, Seung-Ung (1997), "The Use and Effect of Management Simulation Game Using Intranet," The Korean Operations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 68-70.
  14. Kim, Kwang-Yong(1998),"Effective remote classroom operation using internet, focusing on management simulation game," business informatics research, 8, 126-144.
  15. Kim, Young-Gon (2003), "Business simulation game, Strategic Management of Strategic Management Education," Proceedings of Spr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