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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부캠페인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유형별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ffective Ways of Charity Campaigns - focused on a Classification of Charity Case Studies

  • 박진희 (용인대학교 문화예술대학 미디어디자인학과)
  • Park, Jinhee (Department of Media Design, Yong In University)
  • 투고 : 2017.10.23
  • 심사 : 2017.12.20
  • 발행 : 2017.12.28

초록

기부문화가 활성화되지 못한 한국에서 기부는 아직도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경제적인 여유나 시간적인 여유를 가진 사람들의 몫이라는 선입견이 팽배하다. 게다가 몇몇 기부단체들의 비리로 인해 기부금의 쓰임새에 대한 불신 또한 많은 사람들이 기부를 주저하게 하는 이유가 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기부에 대한 불신과 잘못된 시각에 대한 인식개선과 함께 사람들이 행동의 변화로 기부에 동참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기부 캠페인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다양한 기부 캠페인 성공사례를 유형별로 분류하여 살펴보고 각 유형별 특징을 토대로 기부문화 확산과 정착을 위한 기부 캠페인의 제작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재미와 즐거움이 제공되었을 때 공감하고 기부로 이어지는 효과가 좋았다. 또한 기부과정이나 결과를 투명하게 보여 주는 것이 신뢰를 형성하고 지속성 있는 기부로 이어짐을 알 수 있었다.

키워드

기부;나눔;퍼네이션;캠페인;기부문화;공익광고

과제정보

연구 과제 주관 기관 : 용인대학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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