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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시대의 이러닝 콘텐츠 개발대가 산정기준의 실효성 제고 정책

A Study on Policy for Actualizing the Development Cost Estimation Guidelines of e-Learning Contents in Era of Convergence

  • 노규성 (선문대학교 경영학과) ;
  • 한태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이러닝학과)
  • Noh, Kyoo-Sung (Dept. of Business Administration, Sunmoon University) ;
  • Han, Tae-In (Dept. of e-Learning,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 투고 : 2015.07.13
  • 심사 : 2015.09.20
  • 발행 : 2015.09.28

초록

최근 정부는 이러닝 콘텐츠 개발의 대가 기준에 대한 조사를 기반으로 명확한 대가 기준을 수립하고 이러닝 산업의 특성을 반영한 이러닝 콘텐츠 개발 대가 산정 가이드라인(기준)을 공개하였다. 그러나 제도적인 뒷받침이 없으면 제도가 취지와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고 사문서화될 소지를 안고 있어 정책적 기반 마련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대가기준 활용 활성화를 위해 이론적 배경 정리와 분석을 통해 대가기준의 단계적 적용 활성화, 대가기준의 제정 고시 및 정기적 조정, 대가기준운영위원회 운영, 이러닝산업 실태조사와의 연계성, 저작권 공동 소유 문화 확산, 개발과정의 체계적인 모니터링, 대가기준 적용 활성화 정책 연구, 표준계약서와 연동을 통한 정책 실효성 제고 등의 정책을 제언하게 되었다.

키워드

이러닝 융합 콘텐츠;표준계약서;콘텐츠 개발 대가기준;실효 정책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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