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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수준과 학습만화 이용행태가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을 중심으로 -

The Impact of Educational Comic Book Reading Behavior and Reading Levels on the Students' Learning Competencies: For Higher Grades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s

  • 이은정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 ;
  • 김기영 (연세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투고 : 2015.02.16
  • 심사 : 2015.03.13
  • 발행 : 2015.03.30

초록

본 연구는 독서수준에 따른 단계별 학습만화 이용행태가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독서수준이 다양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질적 연구방법을 통해 조사 분석하였다. 학생들은 학습만화 반복읽기 과정에서 독서수준에 따라 동일주제의 단계별 학습만화를 이용하는 행태를 보였다. 이러한 학습만화 이용행태는 관련 주제의 일반도서 읽기로의 전이를 돕고, 학습만화가 교과단원의 이해를 위한 참고서 역할을 함으로써 학습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학습만화를 이용한 자기주도적 학습법과 학습만화 읽기 개선을 통한 효율적인 독서지도안이 개발되기를 기대한다.

키워드

독서수준;학습만화;이용행태;학습능력;자기주도적 학습

과제정보

연구 과제번호 : 빅데이터기반 미래형 지식 정보서비스 사업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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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인용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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