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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하중, 속도변화에 따른 토공상 콘크리트 슬래브궤도의 거동특성연구

Study of the Behavior of Concrete Slab Track on Earthwork According to the Variation of Train Axle Load and Speed

  • 전희광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
  • 강윤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 인프라시스템 연구단) ;
  • 박용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 Chun, Hee-Kwang (Graduate School of Railway,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
  • Kang, Yun-Suk (High-Speed Railroad Infrastructure System Research Team, KRRI) ;
  • Park, Yong-Gul (Graduate School of Railway,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 투고 : 2015.08.27
  • 심사 : 2015.10.08
  • 발행 : 2015.10.31

초록

최근 고속철도에서는 열차의 운영속도가 향상되고 동력분산형 차량의 도입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콘크리트 슬래브궤도의 수요가 증가하고 설계단면감소 추세가 예상되면서 설계하중 및 속도변화로 인한 콘크리트 슬래브궤도의 보다 명확한 내부거동평가가 요구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열차하중과 열차속도 변화에 대하여 콘크리트궤도구조와 노반의 역학적인 거동을 평가하고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도상콘크리트층과 콘크리트기층의 속도, 하중 변화에 따른 거동을 해석하여 평가하였다. 또한 호남고속철도 토노반 콘크리트 궤도에 부설 중에 매립된 도상콘크리트 변형율계로 HEMU-430X 열차와 KTX-호남의 170km/h에서 최대 402km/h까지 측정된 측정결과와 해석결과를 비교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속도향상에 따른 증가경향을 확인하고 선형회귀선을 도출하였으며 슬래브 층의 결합상태와 비결합 상태의 가정상태의 해석응력과 현장의 콘크리트 슬래브 내부응력을 비교할 수 있었다. 그 결과 축중이 작은 동력분산식 HEMU 430-X 열차의 402km/h주행 시 발생응력과 KTX-호남의 발생응력이 유사하게 발생함을 알 수 있었고 속도증속에 따라 발생응력의 표준편차 값이 크게 증가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과제정보

연구 과제번호 : 고속선 증속을 고려한 설계기준 및 성능평가 핵심연구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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