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만화기반 사진 스토리텔링에 관한 고찰 : 어린이 사진교육을 중심으로

Research on The Photo-storytelling based on Comics for the Children Photo Education

  • 박은하 (숭실대학교 미디어학과) ;
  • 윤준성 (숭실대학교 IT대학 글로벌미디어학부)
  • 투고 : 2014.06.16
  • 심사 : 2014.10.20
  • 발행 : 2014.11.28

초록

본 연구는 만화의 스토리텔링 요소를 활용함으로서 사진 스토리텔링을 연구한다. 디지털 환경 변화에 따라 이미지 생산과 소비가 늘어나 새로운 형태의 콘텐츠 창작이 가능해졌다. 이와 함께 이미지를 비판적으로 읽고 쓰는 능력과 문화예술로서 어린이 사진교육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더욱 요구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스토리텔링 요소가 풍부한 만화 형식을 사진교육 프로그램에 적용시켜 만화사진이라는 새로운 유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 번째는 만화의 기법 중 홈통과 완결성 연상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 스토리텔링으로서 사진과 만화를 비교 분석한다. 두 번째는 만화적 요소가 적용된 사진교육 프로그램 사례 및 장점을 분석한다. 이 글을 통해 만화사진이라는 새로운 유형을 제시하여 사진교육을 위한 기초연구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1. 한창완, 박석환, 전현지, 빛깔 있는 책들: 만화, 대원사, 2002.
  2. 스콧 맥클라우드, 김낙호 역, 만화의 이해, 비즈앤비즈, pp.13, 2003.
  3. 랜덜 P 해리슨, 하종원 역, 만화와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실천, 1994.
  4. 클로드 몰리테르니, 필리프 멜로, 신혜정 역, 세계만화의 역사, 2003.
  5. 박은하,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어린이 사진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미디어학과 석사학위논문, pp.43-61, 2014.
  6. 심은영, 초등 미술교과에서 만화와 사진 관련 내용에 대한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6-16, 2000.
  7. 박은하,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사진교육 프로그램 사례연구",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pp.265-274, 2013.
  8. 스콧 맥클라우드, 김낙호 역, 만화의 창작, 비즈앤비즈, 2013.
  9. http://www.orbitcomics.com/index.html
  10. 김영근, 안성혜, "디지털 만화의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 구조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Vol.4, No.1, pp.290-293, 2006.
  11. 윤장원, "만화캐릭터의 표정과 독자 인지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Vol.4, No.2, pp.228-229, 2006.
  12. 김보현, 홍난지, "매체발달에 따른 만화의 멀티미디어와의 융합에 관한 연구", 디지털콘텐츠학 회논문지, 제13권, 제1호, pp.119-127, 2012. https://doi.org/10.9728/dcs.2012.13.1.119
  13. 스콧 맥클라우드, 김낙호 역, 만화의 미래, 비즈앤비즈, 2008.
  14. 최봉림, 세계 사진사 32장면 (1826-1955), 디자인하우스,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