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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프린터 활성화를 위한 방안 -피규어 제작을 중심으로-

Plans for 3D printers Diffusion -Focusing on production figures-

  • 이창조 (우송대학교 게임멀티미디어학과) ;
  • 손종남 (우송대학교 게임멀티미디어학과)
  • 투고 : 2014.06.23
  • 심사 : 2014.09.20
  • 발행 : 2014.09.28

초록

3D 프린터의 특허권이 만료됨에 따라 3D프린터 시장의 활성화와 미래 산업에 대한 밝은 전망 등을 다룬 언론의 기사들이 등장하고 있다. 3D 프린터가 일반 프린터처럼 대중화 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 그 해답은 알기 위하여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3D프린터의 활성화에 대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일반인들은 3D프린터를 이용한 활용에 있어서 창작 출력물과 피규어를 선호하고 있으며, 출력데이터인 디지털 설계도를 직접 제작보다는 유료/무료 다운로드를 이용한 활용을 더 많이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인들의 3D프린터의 대중화와 활성화를 위하여 피규어는 영상미디어 콘텐츠들을 자주 접하는 일반인들에게 친숙한 대상이며, 더 나아가 3D프린터를 활용하고 싶다는 욕구를 갖게 하고 프린터를 구매하는 동기부여 요소를 지니고 있다고 사료된다. 피규어 콘텐츠의 디지털 설계도 보급을 위해 관련 규제와 법을 마련하고, 판매의 장인 온라인 마켓을 활성화한다면 3D 프린터의 활성화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되어진다.

키워드

3D프린터;피규어;3D 프린터 종류;3D프린트 시장 확산;저작권

참고문헌

  1. Written by Youngsook Park, Jerome Glenn, Ted Gorden, Elizabeth Florescu. State of the Future 2040, Kyobo Books Press. (2013) p286
  2. Written by Youngsook Park, Jerome Glenn, Ted Gorden, Elizabeth Florescu. State of the Future 2040, Kyobo Books Press. (2013) p100
  3. ZDNET KOREA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40409111009&type=xml)
  4. http://ipporn.net/zbxe/IPR/5937135
  5. Written by herjae. All of the 3D printer, EastAsia Press. (2013). p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