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운영체제 차이에 따른 스마트폰 사용자 성향

Smartphone Users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Differences between Operating Systems

  • 엄명용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
  • 투고 : 2014.06.17
  • 심사 : 2014.09.20
  • 발행 : 2014.09.28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iOS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중심으로 스마트폰 사용자의 성향을 두 가지 관점(구매성향과 이용성향)에서 탐색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구매 성향에 대한 연구결과, 두 운영체제 사용자에 따라 스마트폰 선택의 우선순위와 성별 비율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존재했다. 그러나 스마트폰 교체주기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 성향에 대한 연구결과, 두 운영체제 사용자에 따라 설치된 애플리케이션과 가입한 SNS(social network service)의 갯수, 월평균 요금, 그리고 만족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그러나 두 운영체제 간 인터넷 사용시간에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운영체제 개발자, 스마트폰 제조기업, 그리고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에게 유의한 함의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키워드

스마트폰;운영체제;안드로이드;사용자성향;차이분석

참고문헌

  1. N. Park, Y. Kim, H. Shon, and H. Shim, Factors influencing smartphone use and dependency in South Korea,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9, No. 4, pp. 1763-1770, 2013. https://doi.org/10.1016/j.chb.2013.02.008
  2. Y. J. Choi and D. H. Cho, Building Trust in Smartphone Environment-Focused on the Undergraduate Students in Busan, The Korea Contents Society Journal, Vol. 12, No. 3, pp. 352-362,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2.12.03.352
  3. H. Y. Oh and B. W. Min, App Design Style and Usability Analysis for Smartphone Application - Focusing on the iPhone and Appstore, The Korea Contents Society Journal, Vol. 10, No. 12, pp. 129-136, 2010. https://doi.org/10.5392/JKCA.2010.10.12.129
  4. Y. Kim and J. Han, Why smartphone advertising attracts customers: A model of Web advertising, flow, and personalization,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33, pp. 256-269, 2014. https://doi.org/10.1016/j.chb.2014.01.015
  5. H. B. Yun, B. R. Wang, and J. Y. Park, Characteristics of Smartphone User in Application Usage and Implications for Applications Business Model, The Korea Contents Society Journal, Vol. 13 No. 3, pp. 32-42, 2013. https://doi.org/10.5392/JKCA.2013.13.03.032
  6. J. H. Yoo, S. S. Choi, and M. K. Choi, Use of External Information Sources by Potential Adopters of IT Convergence Products: Focusing on Potential Adopters of Smartphone, The Korea Contents Society Journal, Vol. 11, No. 10, pp. 217-233, 2011. https://doi.org/10.5392/JKCA.2011.11.10.217
  7. M. S. Kim, and C. K. Choi, User Interface research for Brand Experience of Mobile device, Korea Design Knowledge Journal, Vol. 30, No. 2, pp. 137-146, 2014.
  8. F. Davis,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System Characteristics, User Perceptions and Behavioral Impacts, International Journal of Man Machine Studies, Vol. 38, No. 3, pp. 475-487, 1993. https://doi.org/10.1006/imms.1993.1022
  9. J. Joo and Y. Sang, Exploring Koreans' smartphone usage: An integrated model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and uses and gratifications theory,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9, No. 6, pp. 2512-2518, 2013. https://doi.org/10.1016/j.chb.2013.06.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