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SWOT Analysis of Design Elements of Korean MOOCs

SWOT 분석에 기반한 한국형 MOOCs 설계요소 연구

  • Lim, Keol (Dept. of Educational Technology, Konkuk University) ;
  • Kim, Mi Hwa (Education Research Institute, Seoul National University)
  • 임걸 (건국대학교 교육공학과) ;
  • 김미화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 투고 : 2014.04.19
  • 심사 : 2014.06.20
  • 발행 : 2014.06.28

초록

최근 MOOCs(Massive Open Online Courses)는 강의공개운동의 양적, 질적 팽창을 주도하며 고등교육 혁신의 새로운 대안으로 자리잡고 있다. KOCW를 통하여 강의공개의 이상을 실천하고 있는 우리나라에서도 MOOCs 발전에 따른 KOCW의 진화가 기대되고 있다. 그러나 미국을 기반으로 성장하고 있는 MOOCs가 국내 여건이 고려되지 않은 상태로 이식되거나 국내 대학강의 공개가 OCW 환경에서 더 이상 진화하지 못할 경우, 그 과정에서 갈등과 저항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며, 교육의 대중화 및 개별화 등의 이상 구현의 기회를 제공하는 MOOC의 장점을 수용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최신의 MOOCs 경향을 수용하는 과정에 있어 국내 환경이 고려된 분야별 대응 및 발전전략을 수립하는 것은 고등교육 발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SWOT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의 배경을 살펴보고, 이 결과에 근거하여 한국형 MOOCs 개발시 요구되는 설계요소들을 연구하였다.

키워드

한국;SWOT분석;설계요소

참고문헌

  1. https://www.coursera.org/courses?orderby=upcoming.
  2. KOCWc. Staus of major Courses. http://www.kocw.net/home/search/majorCourses.
  3. Korean Educational Statistics Service. http://kess.kedi.re.kr/index
  4. Rinfo(a). Status of Universities' Management of E-learning. http://www.rinfo.kr/stat/elcContents.do?sub=04&OWASP_CSRFTOKEN=B70Y-7C10-2Q0D-H3KP-SJ80-XTW6-E77N-1JNL
  5. Rinfo(b). Status of Universities' E-learning Contents Developments. http://www.rinfo.kr/stat/elcContents.do?sub=01&OWASP_CSRFTOKEN=B70Y-7C10-2Q0D-H3KP-SJ80-XTW6-E77N-1JNL,
  6. CUinfo. Introduction of Universities. http://www.cuinfo.net/home/intro/overall.sub.action?gnb=12
  7. Open educational resources. http://en.wikipedia.org/wiki/Open_educational_resources.
  8. Regalado, A. The most important education technology in 200 years. MIT Technology Review. http://www.technologyreview.com/news/506351/the-most-important-education-technology-in-200-years/. 2012
  9. Allen, I. E., & Seaman, J. Going the Distance: Online Education in the United States, 2011. Babson Park, MA: Babson Survey Research Group. 2011.
  10. MIT OpenCourseWare. http://ocw.mit.edu/about/our-history/.
  11. MOOC. http://en.wikipedia.org/wiki/Massive_open_online_course
  12. CarR. N, The crisis in higher education. MIT Technology Review, http://www.technologyreview.com/featuredstory/429376/the-crisis-inhigher-education/.
  13. Udacity. http://en.wikipedia.org/wiki/Udacity.
  14. Coursera. http://en.wikipedia.org/wiki/Coursera
  15. Coursera blog. http://blog.coursera.org/post/64907189712/a-triple-milestone-107-partners-532-courses-5-2.
  16. edX. http://en.wikipedia.org/wiki/EdX.
  17. Leber, J, The technology of massive open online courses. MIT Technology Review, http://www.technologyreview.com/news/506326/the-technology-of-massive-open-Online-courses/
  18. Flipped classroom. http://en.wikipedia.org/wiki//Flipped_classroom
  19. Lytle, R. Antioch University to offer online Coursera courses for credit. US News, http://www.usnews.com/education/online-education/articles/2012/11/01/antioch-university-to-offer-online-coursera-courses-for-credit.
  20. Ministry of Education, Education Information White Paper. 2013.
  21. http://www.newstomato.com/ReadNews.aspx?no=461708
  22. http://www.Index.go.kr/potal/main/EachDtlPageDetaildo?idx_cd=1345
  23. http://www.huffingtonpost.ca/2012/08/02/broadband-internet-penetration-oecd_n_1730332.html#slide=1317842
  24. KOCWa,. Status of Universities' Running Courses. http://www.kocw.net/home/search/univCoursesAll.do
  25. KOCWb, Status of Organization' Running Courses. http://www.kocw.net/home/search/orgCoursesAll.do
  26. http://article.joins.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12783612&cloc=olinklarticleldefault
  27. Jeong Hyuk Lee, "Why Running Open Courses which are not Profitable?"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JG31&newsid=02315686602708224&DCD=A00703&OutLnkChk=Y.

피인용 문헌

  1. SWOT analysis of MOOCs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domain pp.0741-9058, 2018, https://doi.org/10.1108/LHTN-08-2018-00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