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대학생들의 컴퓨터 활용능력 향상을 위한 SNS 활용방안

Utilization Plan of SNS for Computer Utilization Ability Improvement of University Students

  • 피수영 (대구가톨릭대학교 기초교양교육원)
  • Pi, Su-Young (Dept. of Institute of Liberal Education,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 투고 : 2014.04.03
  • 심사 : 2014.06.20
  • 발행 : 2014.06.28

초록

최근 SNS(Social Network Service) 및 스마트기기의 이용자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시점에서 SNS를 교육에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 모형 및 교수 방법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대학 교육에서 학습 환경으로서의 소셜미디어를 고찰하고 학업성취도와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한 연구는 미비하다. 창의인재 양성을 위해 여러 종류의 학습경험이 요구되는 시점에서 SNS를 활용한 정보 공유, 토론, 정보교환이 필요하다. 대학의 교양 컴퓨터 교육에 SNS를 활용하면 학습자들의 생각과 의견을 보다 다양하고 효과적으로 파악이 가능하다. SNS를 통하여 각자 개인적인 공간에서 학습자와 교수자간 혹은 학습자와 학습자간 활동과 관련된 정보를 공유하고 의견을 나누는 활동을 함으로써 실시간으로 피드백을 줄 수 있어서 학습자의 컴퓨터를 활용하는 능력이 향상될 수가 있다. 특히 학습이 부진한 학생들에게 SNS를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어서 학업성취도 향상 기회를 제공할 수가 있다.

키워드

SNS활용;피드백;페이스북;그룹;학업성취도

과제정보

연구 과제 주관 기관 : 대구가톨릭대학교

참고문헌

  1. Y. S. Kim, Smart age, The change of the College writing education-Focused on the social network service(SNS) writing education,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 6, No. 3, pp. 249-279, 2012.
  2. H. V. Lee and S. H Kwon, A study of on the Application Method of Improving communication through the Google Plus in Team Project Based Learning in University Lecture, Korean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Vol. 7, No. 2, pp. 74-93, 2013.
  3. G. T. Park,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n SNS-based e-Learning system, Graduate School of Korea University Dissertation, 2013.
  4. S. H. Lee, A Study of Teaching Methodology that employs SNS-Focused on the use of Facebook, Graduate School of Busan University Dissertation, 2013.
  5. M. H. Chung, S. Y. Nam, and J. H. Kim, An Analysis on Types of SNS Tool for Use in Educational, Proceedings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Spring Conference, Vol. 13, No. 1, pp. 165-166, 2012.
  6. S. H. Hwang. A study of Development of SNS-based Experiential Learning Model: Centering on the Case Study of Economic Education Camp Program for Youths, Graduate School of Kyunghee University Dissertation, 2012.
  7. Boyd, D. M, and N. B., Ellison, Social Network Sites : Definition, History and Scholarship,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Vol. 13, No. 1, pp. 210-230, 2008.
  8. J. H. Kang, A Study on Utilizing SNS to Vitalize Smart Learning,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 9, No. 5, pp. 265-274, 2011.
  9. H. J. Lee, M. H. Choi, and M. K. Park, The Effect of Self-Efficacy and User"s Cognitive Factors on Reuse Intention of SNS, Kore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Vol. 29, No. 3, pp. 145-167, 2012. https://doi.org/10.3743/KOSIM.2012.29.3.145
  10. S. Y. Jeon, The Effects of Personality Traits and Facebook Self-Efficacy on Interaction and Satisfaction in Facebook - based Collaborative Learning Environment,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Dissertation, 2013.
  11. Ryan, S. D., Magro, M. J., & Sharp, J. H., Exploring education al and cultural adaptation through social networking sites,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Education, Vol. 10, pp. 1-16, 2011. https://doi.org/10.28945/1357
  12. Wang, Q., Woo, H. L., Quek, C. L., Yang, Y., & Liu, M., Using the Facebook group as a learning management system: An exploratory study,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43, No. 3, pp. 428-438, 2012. https://doi.org/10.1111/j.1467-8535.2011.01195.x
  13. S. M. Kim, H. W. Lim, and H. J. Kim, User List Generation based on User Information and Activity in twitter,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Vol. 39, No. 6, pp. 387-397, 2012.
  14. Christopher Horn, Analysis and Classification of Twitter messages, Master's Thesis at Graz University of Technology, 2010.
  15. Yuto Yamaguchi, Toshiyuki Amagasa, Hiroyuki Kitagaw, Tag-based user Topic Discovery using Twitter List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s in Social Network Analysis and Mining, pp. 13-20, 2011.
  16. Oeyman Nasirifard, Conor Hayes, Tadvise: A Twitter Assistant based on Twitter Lists, in Social Informatics, pp. 153-160,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