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컨설턴트의 감성지능이 컨설팅 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of Consultant and Consulting Service Quality

  • 김두열 (금오공과대학교 컨설팅 R&D센터) ;
  • 이선규 (금오공과대학교 경영학과) ;
  • 강은구 (금오공과대학교 경영학과)
  • Kim, Doo-Yul (Consulting R&D Center, Kumoh National Institute of Technology) ;
  • Lee, Sun-Kyu (Dept. of Business Administration, Kumoh National Institute of Technology) ;
  • Kang, Eun-Gu (Dept. of Business Administration, Kumoh National Institute of Technology)
  • 투고 : 2013.03.29
  • 심사 : 2013.07.20
  • 발행 : 2013.07.28

초록

본 연구는 컨설턴트의 감성지능이 컨설팅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컨설팅을 받은 경험이 있는 PM급을 대상으로 260부를 분석에 사용 하였다. 자료 분석은 빈도분석, 신뢰도 분석, 요인분석, 상관관계 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행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컨설턴트의 감성지능 중 자기감성이해를 제외한 나머지 변수들은 대부분 컨설팅 서비스품질에 대부분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둘째, 컨설턴트의 감성지능은 컨설팅 서비스품질 중 확신성, 신뢰성, 공감성, 대응성에서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유형성에서는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게 대부분의 변수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남에 따라 컨설턴트의 감성지능역량의 증대는 컨설팅 서비스품질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컨설턴트 육성 정책이나 컨설팅 수행지침과 관련하여 새로운 가이드라인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키워드

컨설턴트;감성지능;컨설팅서비스품질

과제정보

연구 과제 주관 기관 : 국립금오공과대학교

피인용 문헌

  1. A change of the public's emotion depending on Temperature & Humidity index vol.12, pp.10, 2014, https://doi.org/10.14400/JDC.2014.12.10.2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