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변속기유(ATF) 교환주기 모니터링 연구

The Monitoring Study of Exchange Cycle of Automatic Transmission Fluid

  • 임영관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 정충섭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 이정민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 한관욱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 나병기 (충북대학교 화학공학과)
  • Lim, Young-Kwan (Research Center, Korea Institute of Petroleum Management) ;
  • Jung, Choong-Sub (Research Center, Korea Institute of Petroleum Management) ;
  • Lee, Jeong-Min (Research Center, Korea Institute of Petroleum Management) ;
  • Han, Kwan-Wook (Research Center, Korea Institute of Petroleum Management) ;
  • Na, Byung-Ki (Department of Chemical Engineering,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 발행 : 2013.06.10

초록

자동변속기유(ATF)는 자동차의 자가변속 또는 자동변속에 사용되는 동력전달 유체로서 최근 자동차사에서는 무점검 무교환 또는 80000~100000 km를 주행한 뒤, 교체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하지만 한국석유관리원의 설문조사에 의하면 많은 운전자들이 50000 km 이하에서 자동변속기유를 교환하고 있으며, 이는 차량유지비의 증가 및 폐유에 의한 환경오염으로까지 발전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신유와 실제 차량 주행 후 회수된 사용유(50000 km, 100000 km)에 대한 대표적 물성으로서 인화점, 동점도, 저온점도특성, 전산가, 윤활성 등에 대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기포성을 제외한 모든 물성이 신유규격에 적합하였으며, 50000 km와 100000 km 주행 후 회수된 자동변속기유의 물성차이는 크지 않았다. 따라서 자동차사에서 권장하고 있는 교환주기(80000 km 이상)에서 자동변속기유를 교환하여도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 판단되며, 이로 인해 비용절감 및 환경오염 방지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키워드

automatic transmission fluid;exchange cycle;real vehicle;fresh oil;used oil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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