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소셜미디어 활용수준이 국가이미지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ocial Media Utilization on Country Image and Purchase Intention

  • 박성택 (충북대학교) ;
  • 김기홍 (호남지역사업평가원 전남지역산업평가단) ;
  • 투고 : 2013.01.24
  • 심사 : 2013.03.20
  • 발행 : 2013.03.31

초록

소셜네트워크 시대가 도래하였다. 소셜미디어는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 경험 등을 서로 공유하고 참여하기 위해 개방된 미디어를 뜻한다. 이러한 소셜미디어는 기존의 미디어를 대체할만큼 위협적이며, 새로운 소통도구로서도 각광을 받고 있다. 글로벌 시대에서는 국가이미지가 국가의 새로운 경쟁력의 원천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셜미디어의 활용수준이 국가이미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고자 하며, 소셜미디어의 활용수준을 활용량과 활용범위로 나누어서 분석을 하였다. 또한 국가이미지를 구성하는 요소들이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분석을 하였다. 분석결과, 활용량은 국가이미지, 국민이미지, 정치이미지에 영향을 미치고 활용범위는 경제이미지, 국민이미지, 정치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키워드

소셜미디어;활용수준;국가이미지;구매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