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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간 금융결제를 지원하는 e-MP 서비스 활성화 방안

e-MP service activation research to support SME financial settlement

  • 투고 : 2013.10.14
  • 심사 : 2013.12.20
  • 발행 : 2013.12.28

초록

B2C의 "신용카드"를 대체할 만한 "결제수단"으로 2001년 신용보증기금과 은행, (물류업체), e-MP(Market Place)가 참여하여, 기업간 e-MP(기업간 전자결제 결제 시스템)를 통한 전자상거래에 의한 구매를 신용보증기금이 보증해 주는 B2B 전자상거래보증제도를 도입하였다. 기업간 전자상거래를 지원하는 전자결제시스템인 e-MP 서비스는 지난 10년 동안 운영되어 중소기업의 성장에 많은 기여를 하였다. 기업 간 전자상거래보증은 구매기업에게 거래한도 확장으로 안정적인 구매처를 확보하고 업무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기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였다. 그러나, 신용보증기관의 보증지원을 기반으로 한 사업으로서 규모의 한계를 보유하고 있다. 신용보증기관의 보증지원을 기반으로 한 사업으로서 규모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중소기업에 대한 직접 또는 간접지원의 강화 운영을 e-MP 사업기반으로 해야 한다. 또한 e-MP서비스를 통한 새로운 모델 개척이 필요하다. 기업간 전자상거래 활성화 측면 뿐만 아니라 e-MP의 새로운 수익모델을 위해 신용보증기관이 직접 개입하여 운영하는 기업간 통합온라인장터 구축과 이를 활용하는 기업에게 구매자금을 동시에 제공하는 모델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참고문헌

  1. Seoyoungran, "A Comparative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utilization on Korea and China e-marketplace for SMEs : Centered on Alibaba and EC21",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Master's and doctoral dissertation,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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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Yoo Soonduck, Kwang-Don Choi, Seung-Jung Shin, "A study for efficient operation of the e-commerece guarantee financing system in domestic industries",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 9, No3, pp.31-46, 2011.
  4. Chang Hee Han, Chang Kyu Lim, Min Kwan, Kim, "A study on Design of KPI weighing for measuring Performance of B2B e-Commerce Guarantee Intermediary Service", Korean management science review. Vol28 No1, pp.75-90,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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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인용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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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A Study on the Training Plans of SMEs' Origin Management Specialist for the Improvement of FTA Utilization in the Digital Convergence Era vol.14, pp.12, 2016, https://doi.org/10.14400/JDC.2016.14.12.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