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2011년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나타난 중학교 학생들의 학업 특성

The Characteristics of Study of Middle School Students Appeared in 2010, 2011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 Jo, Yun-Dong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 투고 : 2012.07.18
  • 심사 : 2012.08.20
  • 발행 : 2012.08.30

초록

정부는 기존의 교육과정과 교육 정책을 점검하고 개선하기 위한 자료의 하나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을 기울이는 까닭은 학생들의 학력을 신장시키기 위함이다. 이때 학생들의 학력을 높이기 위해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의 하나는 그들이 어느 내용에서 취약한가를 밝히는 것이다. 다음으로 해당되는 내용을 가르치는 방법을 개선하는 것이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먼저 2010, 2011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서 나타난 중학교 학생 전체와 남녀학생별 경향을 파악하고 있다. 이를 바탕에 두고 학생 전체와 남녀학생별로 어떤 내용에서 취약한지를 파악하고 그에대한 교수 학습의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1. 권점례, 이창훈, 정은영, 2009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 보고 RRE 2010-6-4, (2010).
  2. 김경희, 김완수, 최인봉, 상경아, 김희경, 신진아, 김준엽, 손원숙,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 나타난 우리나라 학력 향상의 특성 분석,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11-2-4, (2011b).
  3. 김성숙, 송미영, 최인봉, 김희경, 김준엽, 이현숙, 우리나라 초.중.고 학생의 학업성취 특성 분석 -2009년 국가수중 학업성취도 평가 전수 결과 중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10-7-1, (2010)
  4. 김성열, 남명호, 정은영, 김성숙,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발전 방향,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포지션페이퍼. ORM 2009-5-1, (2009).
  5. 박정, 조지민, 김경희, 손원숙, 송미영, 김수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변화 추이 (2003 -2005년)-중학교 3학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06-2-2, (2006).
  6. 양길석, 송미영, 최인봉, 김희경, 유진은,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추이(2003년-2007 년) -중학교 3학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4-2, (2008).
  7. 이창훈, 남민우, 남가영, 박은아, 김혜숙, 권점례, 최원호, 이인호, 김미경, 송민영, 2010년 국가수중 학업성취도 평가 출제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10-6-1, (2010).
  8. 정은영, 최인봉, 김희경, 김소영, 유진은, 남민우, 김도남, 김혜숙, 박가나, 이봉주, 권점례, 최원호, 이인호, 조보경, 송민영.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추이 (2003-2008년) - 중학교 3학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09-8-2,(2009).
  9. 조지민, 김명화, 최인봉, 송미영, 김수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 -2003-2006년 변화추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07-3-1,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