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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콘크리트 슬래브 궤도상의 균열과 TQI 상관성 분석

Correlation Analysis Between Crack and TQI in RC Slab Track

  • 권세곤 (군산대학교 토목공학과) ;
  • 박미연 ((주)승화기술정책연구소) ;
  • 김두기 (군산대학교 토목공학과) ;
  • 박재학 ((주)승화기술정책연구소)
  • 투고 : 2012.12.18
  • 심사 : 2012.12.23
  • 발행 : 2012.12.31

초록

최근 철도궤도 건설 전 구간에서 자갈도상이 아닌 콘크리트 슬래브 궤도가 시공되고 있다. 이는 자갈도상의 특성상 지속적인 유지보수가 필요하다 보니 늘어나는 유지관리비용을 감당하기 어려워지게 되어 결국 대안으로 선택한 것이 콘크리트 슬래브인 것이다. 그러나 콘크리트의 수화열 반응과 온도 수축균열등의 영향으로 콘크리트 슬래브 궤도상의 유지관리 문제점이 점점 증가하고 있어 이에 대한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궤도틀림을 평가하는 TQI값의 특성과 균열이 TQI에 미치는 현황관계를 조사하였으며 TQI값과 슬래브 궤도상의 균열진전과의 관계분석을 통해 이 값들의 상관성 정도를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궤도틀림만을 분석하여 유지관리 의사결정에 반영하는 현행방법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균열을 고려한 평가지표의 개발 필요성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