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전자상거래 비교구매 효과성 모형과 활용 전략

Comparison Shopping Effectiveness Model and its Strategic Usage in e-Commerce

  • 이재원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업경영학부)
  • 투고 : 2011.04.22
  • 심사 : 2011.05.17
  • 발행 : 2011.05.28

초록

본 연구는 비교구매의 효과성 측정을 위한 모형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비교구매의 역할과 그 효과성을 설명한다. 또한 판매자 주도형 비교도전이 보다 효율적인 비교구매 정보의 제공 방법임을 증명한다. 구매자의 구매만족도(S)는 판매자의 제품경쟁력 벡터(P)와 구매자의 제품정보 인지수준 벡터(B)간의 상호작용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 구매자의 제품정보 인지수준은 제품 정보 분석을 통한 제품 간의 비교행렬(C)에 의해 변화된다. 비교구매 효과성은 비교 전과 후의 구매만족도의 변화량으로 측정되며, 비교구매의 역할은 비교행렬을 제공해 구매자의 제품정보 인지수준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보다 효율적인 방법은 판매자가 비교행렬의 구성요소 중에서 비교 효과성이 큰 경쟁 제품들에 능동적으로 비교하도록 하는 비교도전방법이다. 예제실험을 통해 일반적인 비교구매와 비교도전 전략이 모두 효과성 향상을 보였으며, 상대적으로 비교도전을 사용하는 비교구매 활용전략이 더 큰 효과성 향상을 보임을 확인하였다.

키워드

비교구매;전자상거래;효과성모형;비교도전

참고문헌

  1. Michael D. Smith and E. Brynjolfsson, "Consumer Decision-making at an Internet Shopbot: Brand Still Matters," The Journal of Industrial Economics, Oxford, 2001.
  2. Gerald Haubl and V. Trifts, "Consumer Decision Making in online shopping Environments: the Effect of Interactive Decision Aids," Marketing Science, Vol.19, No.1, 2000.
  3. P. Maes, R. H. Guttman, and A. Moukas, "Agents That Buy and Sell", CACM, Vol.42, No.3, pp.81-91, 1999. https://doi.org/10.1145/295685.295716
  4. 노상규, 안정남, "비교쇼핑을 위한 판매자 추천 방법에 관한 연구", Information systems review, Vol.9 No.2, pp.109-127, 2007.
  5. 김동휘, 한이식, 김순자, "에이전트 기반 비교쇼핑 시스템의 개인화 방안", 정보과학회논문지 : 소프트웨어 및 응용, Vol.28 No.5, 2001.
  6. 이한진, 염창선, "구매자 선호도를 고려한 비교쇼핑 에이전트 시스템의 개발", 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Vol.28 No.1, 2005.
  7. Y. Wan, S. Menon, and A. Ramaprasad, "A classification of product comparison agents," Proc the 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lectronic commerce, 2003(9).
  8. J. W. Lee and J. K. Lee, "Online Advertising by the Comparison Challenge Approach,"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and Applications, Vol.5, No.4, pp.282-294, 2006. https://doi.org/10.1016/j.elerap.2006.05.002
  9. J. K. Lee, Y. U. Song, and J. W. Lee, "A Comparison Shopping Architecture over Multiple Malls: The Meta-Malls Architectur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lectronic Commerce, 1998.
  10. E. Turban, "Electronic Commerce: Managerial Perspective," Prentice Hall, 2010.
  11. Forrester Research, "eCommerce Brokers Arrive", April 5, 2001.
  12. R. B. Doorenbos, O. Etzioni, and D. S. Weld, "A Scalable Comparison Shopping Agent for the World-Wide Web," 1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utonomous Agent, 1997.
  13. A. Rajaraman and P. Norvig, "Virtual DataBase Technology: Transforming the Internet into a database," IEEE Internet Computing, July-August, pp.55-58, 1998. https://doi.org/10.1109/4236.707691
  14. 최무진, 황진열, "비교쇼핑 에이전트의 설계와 구현", Information Systems Review, Vol.7, No.1, pp.97-113, 2005.
  15. 조강의, 조성제, "비교 쇼핑 사이트들에 대한 효율적인 메타검색 기법", Information Systems Review, Vol.5, No.1, pp.97-111, 2003.
  16. 신주리, "비교 쇼핑 정보 수집을 위한 멀티 에이전트 시스템", 컴퓨터정보통신연구, Vol.10, No.1, 2002.
  17. 조이영, 우정렬, "스마트폰 쇼핑혁명", donga.com, 2010.3.6.
  18. 권오병, 이주철, 이건창, "컨텍스트와 다중에이전트 기반의 유비쿼터스 비교구매 관련 최적화 서비스 구축", 한국경영정보학회 학술발표 논문집, 2003.
  19. 김수경, 안기홍, "시멘틱 웹 기반의 비교구매 에이전트를 위한 동적 웹 온톨로지에 대한 연구",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논문지, Vol.11, No.2, 2005.
  20. http://groupbuy.joinsmsn.com
  21. J. Yannis Bakos, "Reducing Buyer Search Costs: Implications for Electronic Marketplaces," Management Science, Vol.43, No.12, 1997.
  22. Richard L. Oliver,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 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7, November, pp.460-468, 1980. https://doi.org/10.2307/3150499
  23. B. J. Babin and M. Griffin, "The Nature of Satisfaction: An Updated Examination and Analysi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41, No.2, pp.127-136, 1998. https://doi.org/10.1016/S0148-2963(97)00001-5
  24. 박정은, 이성호, 채서일, "만족과 재 구매의도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서비스 제공자와 소비자간의 관계의 질의 조정 역할", 마케팅 연구, 제13권, 제2호, 1999.
  25. 공정거래위원회, "비교표시 광고에 관한 지침(비교광고 양성화)", 2001.9.1 예규52호.
  26. 이재원, 이재규, "비교가치이론과 온라인 비교 도전 광고", 경영과학(Management Science Review), 제20권, 제2호, 2003.
  27. J. K. Lee and J. W. Lee, "Comparative Advertisement and Sales Method and its System," Korea Patent Registration #0357890, 2002.
  28. 이재규, 이재원, 특허 등록 0345756호, "비교광고를 이용한 비교 경매 방법 및 그 시스템", 2002.
  29. D. K. Tse, F. M. Nicosia, and P. C. Wilton, "Consumer Satisfaction as a Process," Psychology & Marketing," Vol.7, Fall, pp.177-193, 1990. https://doi.org/10.1002/mar.4220070304
  30. 김형수, 김영걸, 박찬욱, "고객관계관리 전략 원리 및 응용", 사이텍미디어, 2009.
  31. NPDTechworld, Market Share Reports By Category, http://www.tvinsite.com/twice.
  32. 이재규, 이재원, "e-Marketplace에서의 비교도전에 의한 광고계획 모델",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논문지, 제9권, 제3호,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