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전통 놀이 문화에 기반한 기능성 게임 개발

Development of Serious Game based on Traditional Activities Culture

  • 박정용 ((주)나누미넷 부설연구소)
  • 투고 : 2011.01.18
  • 심사 : 2011.03.31
  • 발행 : 2011.05.28

초록

최근 게임분야는 게임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재고하기 위해서 의료용 게임, 교육용 게임, 광고용 게임, 훈련용 시뮬레이션 게임 등 기능성 게임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기능성 게임에 대한 개발 및 방법론은 다른 소프트웨어 개발에 비해서 덜 정규화되어 있고 연구가 미흡한 상태에 있다. 본 논문은 광고용 게임을 3가지 타입으로 정의하고 전통 놀이 문화에 기반한 기능성 게임 개발 방법을 제안한다. 그리고 기능성 게임 개발을 위한 요소 기술 및 절차를 설명하고, 제안하는 방법을 여러 게임 중 전통놀이인 윷놀이 게임에 적용하여 개발한다.

키워드

기능성 게임;광고용 게임;게임 설계

참고문헌

  1. 박정용, 박종희, "사건 전파그래프에 기반한 동적인 자연현상의 논리적 시뮬레이션", 전자공학회 논문지, 제38권, 제4호, pp.10-21, 2001.
  2. E. Ohmaye, "Simulation-Based Language Learning : An Architecture and a Multimedia Authoring Tool," Northwestern Univ, 1992.
  3. J. Y. Park and J. H. Park, "Event Normalization Methodology for Computer Game Environment Simulation," Int. J. of Software Engineering and Knowledge Engineering, Vol.19, Issue7, pp.913-932, 2009(11). https://doi.org/10.1142/S0218194009004453
  4. J. Y. Park and J. H. Park, "A graph-based representation of game scenarios; methodology for minimizing anomalies in computer game," The Visual Computer, Vol.26, No.6-8, pp.595-605, 2010(6). https://doi.org/10.1007/s00371-010-0482-6
  5. Pattie Maes, "Artificial Life meets Entertainment: Lifelike Autonomous Agents,"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38, Issue.11, pp.108-114, 1995. https://doi.org/10.1145/219717.219808
  6. http://www. twitch speed.com/
  7. http://www. micro soft.com/korea/games/flightsimulator
  8. T. Başar and R. Srikant, "A Stackelb erg Network Game with a Large Number of Followers," J. of Optimization Theory and Applications, Vol.115, No.3, pp.479-490, 2002. https://doi.org/10.1023/A:1021294828483
  9. Angel Conde, Karmele Lopez de Ipina, Mikel Larranaga, Nestor Garay-Vitoria, Eloy Irigoyen, Aitzol Ezeiza, and Jokin Rubio, "LAGUNTXO: A Rule-Based Intelligent Tutoring System Oriented to People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Visioning and Engineering the Knowledge Society, Vol.5736, pp.186-195, 2009(9). https://doi.org/10.1007/978-3-642-04754-1_20
  10. Maite Lopez-Garate, Alberto Lozano-Rodero and Luis Matey, "An Adaptive and Customizable Feedback System for Intelligent Interactive Learning Systems," Intelligent Tutoring Systems, Vol.5091, pp.737-739, 2008(6). https://doi.org/10.1007/978-3-540-69132-7_94
  11. http://www.enlight. com/capitalism2/
  12. 임우성, 유성호, "인터넷 유저의 능동적인 참여을 유도하는 게임 성향 광고 콘텐츠 개발 과정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제2권, 제2호, pp.119-127, 2004.
  13. 장수민, 곽내정, 유재수, "게임을 이용한 광고의 적용사례 분석 및 시스템 설계", 한국콘텐츠학회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제4권, 제2호, pp.815-818,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