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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인성내화모르터(FR-ECC)를 사용한 장대터널 내화안전대책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fire resistance method using FR-ECC in long tunnel

  • 김세종 (호서대학교 소방방재학과) ;
  • 김동준 (호서대학교 소방방재학과) ;
  • 권영진 (호서대학교 소방방재학과)
  • 투고 : 2010.08.20
  • 심사 : 2011.01.10
  • 발행 : 2011.01.31

초록

최근 이동거리와 물류수송의 급격한 증가로 인해 거리의 단축과 지형의 한계를 극복하기위해 장대터널의 수요가 급격히 증대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터널내화재사고에 대한 우려가 함께 증가하고 있다. 특히 터널 화재 온도는 일반 화재 온도와 달리 초기에 급격히 증가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이에 대한 대책마련이 미흡하고 실제시공한 사례가 없으므로 일본의 히다터널에 사용된 고인성 내화모르터의 사용과 국내에서 개발한 신기술의 현장적용을 통해 시공한 사례와 함께 그에 따른 앞으로의 터널구조물의 내화 및 내구성에 대한 방안을 제시해 보았다.

과제정보

연구 과제 주관 기관 : 한국과학재단

참고문헌

  1. Kwon, Y.J. (2008), "Countermeasures for the structural fire risk of high-rise buildings in Korea", Tokyo University of Science 1st Global COE International Symposium for the Reduction of Fire Damage in East Asia, pp. 75-83.
  2. 李在永(2008), "高强度コンクリ-トにおけるECC被服層の爆裂現想に關する硏究", 日本火災學會.
  3. 金世宗(2008), "高引性耐火モルタルの耐火特性に關する硏究", 日本建築學會.
  4. 이재영(2008),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의 폭렬현상을 고려한 구조내화 성능설게를 위한 연구", 호서대학교 석사학위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