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컨버전스 트랜드에 근거한 모바일콘텐츠 분류체계

Classification System of Mobile Contents based on Convergence Trend

  • 유민호 (성신여자대학교 미디어정보학부, CT 연구소) ;
  • 남경화 (성신여자대학교 미디어정보학부, CT 연구소)
  • 발행 : 2009.03.28

초록

현재 모바일콘텐츠 분류체계는 분류원칙에 위배되는 구조적 문제와 컨버전스에 기인한 서비스의 다양화를 수용하는데 한계를 드러낸다. 본 연구는 이러한 한계점의 극복방안으로 알리스(Al Ries)의 이론을 발전시킨 대칭형과 비대칭형의 분류기준을 적용한 새로운 모바일콘텐츠 분류체계를 제시 한다. 여기서 대칭형은 융합 과정에서 변이(變異)되어 새로운 형태의 모바일 콘텐츠가 생성되는 것을 의미하는 반면, 비대칭형은 독립적인 속성들이 유지된 채 융합된 조합(組合)을 의미한다. 제시된 분류체계를 적용하여 현(現) 모바일 콘텐츠를 분석하면 모바일 콘텐츠 개발 및 서비스가 대칭형을 지향하고 있다는 사실과 기술의 발전과 함께 과거의 비대칭형 모바일 콘텐츠 역시 대칭형으로 재개발 되고 있다는 콘텐츠 산업의 경향이 도출된다. 현재 모바일 콘텐츠는 대칭적 성향과 비대칭적 성향이 공존한다는 측면에서 모바일콘텐츠 분류에 있어 대칭형과 비대칭형의 개념적 분류는 당분간 요구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도출된 모바일 분류체계는 모바일콘텐츠 관련 연구자에게 컨버전스 경향은 물론 속성을 비교 분석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하는 동시에 모바일콘텐츠 관련 개발전략과 포지셔닝(Positioning) 전략을 세울 수 있는 일정정도 방향성 및 토대를 제시한다고 볼 수 있다.

키워드

모바일콘텐츠;모바일콘텐츠 분류체계;컨버전스

참고문헌

  1. 레프 마노비치, 뉴미디어의 언어, 생각의 나무, 2004.
  2. 유민호, 남경화, "콘텐트의 계층구조와 미디어 컨버전스에 관한 개념 연구", 기초조형학회, Vol.9, No.1 2008(2).
  3. 홍효진, "통신서비스의 진화와 발전 전망", 한국전산원, ISSUE REPORT. 2006(7).
  4. 민병석, 김재윤, "모바일 컨버전스의 확산과 대응", 삼성경제연구소, CEO Information, 2005(4).
  5.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2003년 디지털콘텐츠산업백서", p.112, 2004.
  6. 정호교, "모바일+콘텐츠",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Special Report, 2008(3).
  7. 최선명, "모바일 비즈니스 기획, 수익모델발굴을 위한 모바일비즈니스 컨퍼런스", 2003(6).
  8. 성균관대학교 정보관리연구소, "국가지식정보자원 표준분류체계 연구, 최종 연구개발 보고서", 한국정보문화진흥원, 2005(10).
  9. T-world, http://www.tworld.co.kr
  10. ez-i, http://www.ez-i.co.kr
  11. SHOW, http://www.show.co.kr
  12. 전한수, "연구장비 분류체계에 관한 연구", 한국산업기술평가원, 2007(8).
  13. 조광현, "디지털콘텐츠 산업 분류 체계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14. 최윤정, "확장된 분류체계와 강화된 후처리 분석을 이용한 자동문서분류시스템의 성능향상 방법"",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컴퓨터학과 박사학위논문, 2007
  15. 알 리스(Al Ries), 로라 리스(Rora Ries), 브랜딩 불변의 법칙22, 예하, 1999.
  16. 손일권, 브랜드 아이덴티티, 경영정신, 2003.
  17. 알 리스(Al Ries), 잭 트라우트(Jack Trout), 마케팅 불변의 법칙, 십일월출판사, 1994.
  18. 서경매, "한중 모바일콘텐츠 사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비교연구", 영남대 대학원 경영학과 석사학위, 2007.
  19. 권상희, 김위근, "적소이론 관점에서 대인 뉴미디어의 경쟁- 휴대전화와 인터넷의 대인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충족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협회, 한국방송학보,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