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지각된 관광지 이미지가 태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Attitude on Image of the Tourist Resort of the Tourist Discretion

  • 발행 : 2009.02.28

초록

본 연구는 관광지 이미지가 관광객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관광지 마케팅 전략수립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결과 인구통계적특성에 따라 관광지 이미지를 인식에 차이가 있으며, 관광지 이미지는 관광객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관광지 이미지가 관광객 태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분석한 학문적 의의와 함께 관광지 마케팅 담당자들의 새로운 마케팅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정보를 제공했다는 실무적 의의를 갖는다.

키워드

인지적 이미지;정서적 이미지;태도

참고문헌

  1. 박석희, "관광지의 이미지 구축에 관한 연구; 남한산성을 중심으로", 경기관광연구, 제5권, pp.27-48, 1998.
  2. 예명숙, "도시 관광지 이미지 포지셔닝 연구; 부산지역 주요 관광지를 중심으로",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3. 이은정, 이철우, 박순호, "해외관광지에 대한 인지와 선호", 관광지리학, 제8권, pp.83-105, 1998.
  4. 엄서호, "관광지 이미지 측정에 관한 연구", 관광학연구, 제21권, 제2호, pp.53-65, 1998.
  5. 박석희, 고동우, "관광지의 정서적 이미지 척도 개발", 관광학연구, 제25권, 제4호, pp.13-32, 2002.
  6. 김시중, "온천관광지 이미지, 속성 및 선호도 분석", 한국지역지리학회지, 제11권, 제.4호, pp.497-510, 2005.
  7. 이인세, 김충기, "관광지의 국제경쟁력 향상을 위한 관광지 이미지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동서경제연구, 제12권, 제1호, pp.21-52, 2000.
  8. 안득수, "관광지의 이미지 관리전략 수립을 위한기초연구", 한국정원학회지, 제17권, 제1호, pp.69-79, 1999.
  9. 김창수, "CI를 활용한 관광지역 이미지통합 전략", 관광경영학연구, 제7권 제1호, pp.69-88, 2000.
  10. 예명숙, "도시 관광지 이미지 포지셔닝 연구; 부산지역 주요 관광지를 중심으로",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11. 장호성, "관광지 방문 후 이미지가 태도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12. 박석희, 고동우, "관광지의 정서적 이미지 척도개발", 관광학연구, 제25권, 제4호, pp.13-32, 2002.
  13. A. Alhemoud and E. Armstrong, "Image of Tourism Attractions in Kuwait," J. of Travel Research, Vol.34, No.4, pp.76-80, 1996. https://doi.org/10.1177/004728759603400413
  14. J. L. Crompton, P. C. Fakeye, and C. C. Lue, "Positioning: The Example of the Lower Rio Grande Valley in the Winter Long Stay Destination Market," J. of Travel Research, Vol.31, No.2 pp.20-26, 1992. https://doi.org/10.1177/004728759203100204
  15. S. Baloglu and K. W. McCleary, "A Model of Destination Image Formation", A. of Tourism Research, Vol.26, p.871, 1999.
  16. J. A. Russell, "A Circumples Model of Affect," J.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39, pp.1161-1178, 1980(12). https://doi.org/10.1037/h0077714
  17. 오영준, "관광지 이미지가 관광지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관광객 감정을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18. 장은경, "Q방법을 이용한 관광지이미지에 대한관광객 시각에 관한 연구", 목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19. 부소영, "최초방문자와 재방문자의 특성과 관광지 이미지 차이", 경기관광연구, 제5권, 제5호,pp.61-77, 2001.
  20. 김수봉, "지속가능한 생태관광을 위한 관광객의 관광태도, 관광동기 및 환경의식",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21. 차배근, 설득커뮤니케이션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0.
  22. S. McCool and S. Martin, "Community attachmentand attitudes toward tourism development," J. of Travel Research, Vol.28, No.1, pp.29-34, 1994.
  23. B. Godfrey, "Attitudes towards 'sustainable tourism'in the UK: a view from local government," Tourism Management, Vol.3, pp.213-224, 1998.
  24. 김계섭, "관광목적지의 매력속성과 태도차이 연구", 박용호 교수 정년퇴임기념논문집, 1994.
  25. 박희진, "자연공원 선택행동에 있어서 태도가 만족 및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관광레저연구, 제14권, 제2호, pp.303-315, 2002.
  26. J. P. Peter and J. C. Olsen, Consumer Behavior and Marketing Strategy, Boston : Irwin McGraw-Hill, 1999.

피인용 문헌

  1. Travel Behaviors and Satisfaction of Korea Incentive Tourist -Focusing on Differences of Incentive Tourists from China, Japan, and Thailand- vol.15, pp.2, 2015, https://doi.org/10.5392/JKCA.2015.15.02.489